|
가상융합산업법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서 발의된 메타버스 관련 3건 법안을 병합해 위원회 대안으로 제출됐다.
XR산업은 2021년 189억6000만달러에서 2026년 1007억7000만달러로 연평균 39.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으로 산업 진흥을 위한 법적 근거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협회는 현재 국내 XR산업에 80%가 콘텐츠 기업인 점을 고려해 이들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시행 중인 ‘규제 샌드박스’ 제도보다 강력한 수단으로써 해석되며 이는 특정 이익집단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
예를 들어 NFT 등을 활용한 환금성 성격을 갖는 서비스를 임시기준으로 허용될 경우, 제2의 바다이야기와 같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다.
협회는 콘텐츠-플랫폼-디바이스-네트워크(CPND)로 연계되는 디지털 산업과 국내 XR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콘텐츠 분야 특성을 고려해 현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계류 중인 ‘메타버스 콘텐츠 진흥법안’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