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KRX)에서 열린 ‘이데일리 글로벌 STO(Security Token Offering) 써밋 2024’ 파이어사이드챗에서는 STO시장에 진출한 한국 스타트업들의 사업 사례 발표와 글로벌 STO 플랫폼 사업자들의 한국 가상자산시장 발전 방향에 대한 열띤 대화가 오갔다.
유튜브 채널 투자·거래 서비스 스타트업 ‘소셜러스’의 양효욱 대표는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다. 이 거대한 시장에서 유튜브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튜브 안에 포함된 지식재산권(IP)과 캐릭터, 오프라인 연계 커머스에 투자하면 좋을 것이란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훌륭한 채널 소유권을 다각화하고 탈중앙화 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한국에서는 법적 제약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지만, 최근 싱가포르 토큰증권발행(STO) 플랫폼 IX스왑에서 유튜브 채널 투자 펀딩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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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한국에서는 시장 자체가 폐쇄적이고, 투자자를 모을 때 블록딜을 주로 하다보니 공공적인 측면에서 투자자들이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고 싶은 마음으로 STO와 실물연계자산(RWA) 시장에 뛰어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설 아이피샵 의장도 “지난 2022년부터 STO의 초기버전이라고 볼 수 있는 저작권 조각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법적인 문제와 제도권 편입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나오면서 시장이 많이 줄었지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활발하게 제휴를 맺고 있다. K팝 저작권 자산을 해외에 소비하고 런칭하는걸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글로벌 자산 유동화를 활발하게 다루고 있는 STO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STO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샀다. 암호화폐 거래 시장 투자와 거래량 성장 속도가 빨라 STO산업 역시 제도 정비만 빠르게 이뤄지면 확장성이 크다는 평가다. 특히 ‘한류’ 확장으로 글로벌 시장의 한국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STO를 통해 한국 자산을 유동화하기에도 우호적인 여건이라는 평가다.
이어 “STO가 성공하려면 기초 자산도 좋아야 하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자산에 대한 보상과 제공 체계를 잘 드러내는 역동적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있어야 한다. 한국 시장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아론 옹 IX스왑 공동설립자 겸 최고전략책임자(CSO)도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문화가 매우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런데 오랫동안 한국 경제가 폐쇄적이었던 까닭에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없었다”며 “글로벌 투자자들은 한국 IP투자에 관심이 어느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STO가 활성화된다면) 한국 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