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국내 OTT 시장은 포화상태에 진입한 가운데, 선두를 지켜 온 넷플릭스의 구독률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4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 상반기 OTT 구독률은 72%로 작년 하반기와 동일했고, 1년 전인 작년 상반기보다는 2%포인트(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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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선 넷플릭스가 주춤한 이유로 사실상 구독료 인상과 볼거리 부족을 꼽는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부터 같은 가구가 아닌 구성원과 계정을 공유할 때 추가 요금 5000원을 지불하도록 정책을 변경하고, 12월엔 광고 없는 베이식 멤버십(월 9500원)의 신규 가입을 제한하면서 사실상 구독료를 인상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오리지널 콘텐츠 중 이렇다 할 히트작도 없어 이용자 이탈이 가속화됐다는 평이다. 데이터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7월 넷플릭스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111만명으로, 올 1월과 비교해 13.3% 감소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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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은 올 3월 시작한 한국프로야구(KBO) 독점 온라인 중계와 4~5월 큰 인기를 끈 독점 콘텐츠 ‘선재 업고 튀어’로 꾸준히 이용자를 늘렸다. 하반기에는 10월 개막하는 프로농구(KBL)로 스포츠 중계를 확대해, KBO 시즌이 끝난 뒤에도 스포츠 팬들의 해지를 방어한다는 전략이다. 또 야구 다큐멘터리나 구단 훈련시즌 영상도 제작한다. 더불어 오리지널 콘텐츠로 ‘비밀의 숲’에서 탄탄한 팬덤을 모은 검사 ‘서동재’를 주인공으로 한 스핀오프 시리즈 ‘좋거나 나쁜 동재’, 힙합 서바이벌 예능 ‘랩:퍼블릭’ 등의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티빙은 하반기 넷플릭스의 MAU를 넘어서는 ‘골든 크로스’도 기대 중이다. 티빙의 7월 MAU는 756만명으로 올 1월 대비 15% 성장했다. 7월 티빙과 넷플릭스 간 MAU 규모 차이는 355만명으로, 올 1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43%) 축소됐다.
웨이브는 올림픽 스타들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예상되는 만큼, 파리 올림픽 온라인 생중계로 높아진 플랫폼 주목도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 중이다. 웨이브는 안세영 선수의 배드민턴 여자 단식 금메달 결정전 중계 당시 평시(6월 최고수치) 대비 8.2배에 이르는 트래픽을 기록하며 올림픽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여기에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피의 게임3와 신규 오리지널 예능 여왕벌 게임으로 콘텐츠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하반기 토종 OTT의 성적표는 여러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경희 컨슈머인사이트 본부장은 “티빙은 KBO 중계 초기 운영상의 문제와 작년 말 구독료 인상으로 이용자 만족도가 떨어진 상태라, 장기적으로 구독률이 높아질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쿠팡플레이는 ‘와우 멤버십’ 월회비가 이달부터 7890원으로 58% 인상된 것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