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이미 수시 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한 이모(18)양은 얼굴을 찌푸리며 이같이 말했다. 학교에 나오면 교실에 있는 친구들은 10명 남짓. 등교부터 4교시까지 학교에선 아무런 수업도 진행하지 않는다는 게 이양의 설명이다. 이양은 “선생님들도 힘들어 보이시고 우리도 지겹다. 차라리 아르바이트를 하든지 다른 것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난 뒤의 교실은 수시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 썰렁한 곳이 많다. 고3 학생 중 가정학습·체험학습 등을 이유로 등교를 하지 않는 학생이 많아서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는 학칙에 따라 수업일수(190일)의 30%(57일) 범위에서 교외체험학습(가정학습·가족여행 포함)을 허용할 수 있다. 이미 허용된 가정학습 일수를 모두 소진한 학생들만 울며 겨자먹기로 등교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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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이 등교한 학생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경기 지역 고3 김모(18)양은 “등교하지 않는 친구들은 운전면허를 따거나 알바를 하는 경우도 있다”며 “학교에 오면 다들 엎드려 자거나 유튜브만 보는데 왜 등교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규정하고 있는 수업일수(190일)를 채우기 위해 학사운영을 이어가고 있지만, 교사들도 힘들다는 반응이다. 충남의 한 고교에서 3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이모 교사는 “학생들의 약 40% 정도가 체험학습이나 가정학습으로 등교하지 않고 있고 일부 학생들은 대학별고사인 면접 대비를 위해 특별실에 있는 상황”이라며 “나머지 아이들을 데리고 수업하는 것도 이상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라고 한숨을 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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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신입생 선발 비중이 수시모집에 편중되면서 수능 이후 고3 수업이 파행을 겪고 있다는 얘기는 어제 오늘의 얘긴 아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8일 ‘수능 이후 학사운영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등교수업 원칙 하에 2학기 고3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진로체험·대학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라는 권고가 골자다.
하지만 현장 교사들은 교육부의 이러한 대책이 실효성이 없다고 주장한다. 경기 지역 고3 담임 서모 교사는 “아이들은 학교에 이미 마음이 뜬 상태인데 무엇을 하든 수업 자체를 듣지 않을 것”이라며 “차라리 예산 지원을 대폭 늘려 체험활동의 질을 제고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했다.
교육 전문가들은 학사운영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수업일수에 묶여 있다보니 각급 학교에서는 제한적 활동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업일수 조정도 고려해볼만 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가 좀 더 전향적으로 학사운영을 지원해야 한다”며 “대학과 협의해 학점을 미리 듣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면 수시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의 호응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