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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섭 S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6일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AI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시작한 지 3년 차가 되면서 AI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하반기 AI 사업 수익화에 자신감을 보였다.
SKT가 가장 빨리 수익화를 달성할 수 있는 분야는 AI DC다. 김 CFO는 “일반적인 데이터센터는 짓기 시작하면 3년 후에나 매출이 나오지만,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서비스형태로 제공하는 AI DC는 바로 매출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 추진 기반은 글로벌 기술 기업들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마련했다. SKT는 지난해 글로벌 서비스형 GPU 기업 ‘람다’에 2000만 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올해 AI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기업 SGH(Smart Global Holdings)에 2억 달러를 투자했다. 미국 기업인 SGH는 메타 등 글로벌 기업의 대규모 AI 클러스터 구축을 담당하는 등 세계적인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AI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분야에선 ‘에이닷’을 개인비서서비스(PAA)로 발전시켜 수익화에 나선다. 김 CFO는 “구독을 통한 수익화는 글로벌 AI 서비스의 보편적인 모델로 SKT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될 것”이라며, 유료 구독 서비스 출시 가능성을 암시했다. SKT는 오는 8월 생성형 AI 검색 업체 퍼플렉시티의 검색 엔진을 탑재해 에이닷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9월에는 퍼플렉시티 프로 버전을 1년간 무료 제공하며 생성형 AI검색 구독 서비스 사업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글로벌 PAA도 연내 테스트 버전으로 공개한다.
2분기 영업익, 전년比 16%↑…유무선·B2B 고른 성장
SKT는 2분기 유무선사업 및 주요 관계사들의 실적 개선과 더불어 데이터센터 가동률 상승과 클라우드 수주 증가에 힘입어 호실적을 내며 하반기 AI 사업 추진에도 자신감이 붙었다. SKT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4년 2분기 매출 4조4224억원, 영업이익 5375억원, 당기순이익 350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7%, 16.0%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도 0.7% 늘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1% 성장해 4342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에는 국내 인터넷 서비스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AI 클라우드 사업 첫 수주라는 의미 있는 성과도 거뒀으며, 향후 AI 클라우드 사업의 본격 스케일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지속적인 가동률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20.5%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SKT는 이번 실적을 바탕으로 하반기 AI 밸류체인 구축과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양섭 CFO는 “지난해부터 AI 분야에 투자한 금액은 총 3억 달러 이상으로 이를 통해 글로벌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AI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멤버들과 함께 AI 서비스의 글로벌 수요를 확보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