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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앞서 산업은행은 쌍용차에 대해 ‘뼈를 깎는 노력’을 요구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사측에 잠재적 투자자와 협의 하에 지속가능성을 담보한 새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노조에는 △단체협약 주기 1년→3년 단위로 연장 △흑자전환 전까지 쟁의행위 중단 서약서 제출 등을 주문했다.
쌍용차가 내놓은 자구 계획의 핵심은 최대 2년간 직원 절반 가량의 무급휴직이다. 1년간 기술직 50%, 사무관리직30% 인원에 대해 1년간 무급휴업을 시행하고 이후 판매상황을 반영해 재협의하는 안이 담겼다.
쌍용차 측은 무급휴직으로 인해 인건비의 50% 정도를 감축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했다. 조합원 총회에서 안이 통과된 후 구체적 시행방안이 나오면 인원 상황을 파악해 정확한 수치를 계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자구안에는 산은의 요구와 관련해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약 변경주기를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하고 경영정상화까지 무쟁의를 확약하는 내용도 담겼다.
쌍용차 노조는 이날 조합원들에게 자구안을 설명하고 오는 7~8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구안이 총회를 통과하면 이를 법원에 제출한다.
일각에서는 쌍용차의 이번 자구안만으로 상황을 타개하기엔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쌍용차의 자구안이 당장 부채 등 위기상황을 넘는 대안으로선 가능하지만 미래를 위한 자금 상황 등을 고려하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공적 지원금이 투입될 수밖에 없는데 정부나 산은이 여론 부담감을 상당히 크게 느낄 것”이라며 “쌍용차가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인적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뼈를 깎는 고통’이 동반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산은은 이번 쌍용차의 자구안에 대해 쌍용차의 새로운 사업계획이 나와야 자구안이 충분한지 여부를 살필 수 있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위원을 맡은 한영회계법인은 오는 30일 쌍용차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내놓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