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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는 차량 이용주기 확대를 위해 중고차량 매각을 최소화하면서 특히 2분기 중고차 판매 매출이 지난해 172억원에서 올해 10억원으로 약 94.2%(162억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카셰어링 부문 수요 창출, 플랫폼 부문 투자, 마케팅 확대로 간접비가 1년 새 약 33.4% 늘면서 영업 적자 요인으로 작용했다.
쏘카의 주력 사업인 카셰어링 부문(장·단기)만 놓고 보면, 2분기 매출은 지난해 770억원에서 약 18.6% 성장한 914억원을 기록했다. 앞서 1분기에도 전년대비 약 14.9% 상승했다. 특히 단기 카셰어링 사업 매출총이익률(GPM)은 지난해 2분기 17.1%에서 올해 18.9%로 1.8%포인트 올랐다. 전분기 대비로도 0.4%포인트 개선했다.
쏘카는 쏘카플랜 매출총이익률이 올 6월부터 반등하면서 3분기부터 다시 분기 전체 ‘플러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차량 및 이용자 LTV 증대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한 쏘카 2.0 전략이 본궤도에 진입하며 매출총이익률도 본격 개선세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쏘카는 차량 LTV 극대화를 위해 △외부 수요 발굴을 통한 카셰어링 수요 부스트 업 △단기 카셰어링 및 장기 플랜 간 운영 최적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카셰어링 원가 구조 혁신으로 이익률 제고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쏘카플랜에 최근 12개월 대여 상품 출시에 이어, 48개월 차량 운영도 새롭게 도입해 매출과 이익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공유 전기자전거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숙박 등 플랫폼 부문 총거래액(GMV)은 서비스 라인업 확장에 따라 올 2분기 25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27.2%(55억원) 증가했다. 일레클의 일회성 기기판매 거래액을 제외하면 약 47.8% 늘었다. 같은 기간 월간 앱 방문자수(MUV)는 약 1.2배 증가한 152만명을 기록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지난 1년간 전개해 온 쏘카 2.0 전략을 통해 카셰어링 시장의 성장 잠재력과 시장을 리드하는 쏘카의 능력을 입증했다”며 “3분기부터 안정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사 차원의 체질 개선을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