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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예비입찰에 LCC 4곳이 출사표를 던졌다. 티웨이항공은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됐지만 최종 불참했다. 지난해 11월 예비입찰에서도 티웨이항공이 인수전에 뛰어들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면서 인수의향서(LOI)를 낸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현재 4파전으로 좁혀진 상태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을 인수할 수 있는 체력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조건에 따라 유럽 4개 노선을 이관 받게 된 티웨이항공은 당장 오는 6월부터 프랑스 파리를 시작으로 유럽 노선을 취항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003490)·이사아나 합병의 최대 수혜자라는 수식어가 붙지만 장거리 노선 운항 경험이 적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안정화를 위해선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 비용에 더해 인수자금을 마련하려면 외부자금 수혈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1대 주주와 2대 주주의 지분 간 차이가 크지 않아 외부자금을 수혈하려면 지배구조에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의 대주주 티웨이홀딩스(004870)의 지분율은 28.69%로 2대 주주인 더블유밸류업유한회사(25.01%)와 큰 차이가 없다. 더블유밸류업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가 티웨이항공의 전환우선주(CPS)를 취득하기 위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는 지난해에만 1조6000억 매출을 내는 알짜 사업으로 알려져 있어 LCC들이 무리해서라도 인수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수 자금 확보 및 추가 운영 자금 확보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