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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단체인 중국전기차100인회(100인회)를 인용해 올해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수출을 포함한 약 1650만대로 전년대비 30% 가량 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100인회는 올해 중국 내수 시장에서 신에너지차 침투율(판매 비중)이 55%를 초과할 것이라고 봤다. 중국에서 신에너지차 침투율은 지난해 7월부터 4개월 연속 50%를 돌파했는데 올해는 연간 기준으로도 50%를 넘긴다고 예측했다.
중국 고공산업연구원도 올해 노후차 교체, 세금 우대, 자동차 구매 보조금 및 기타 정책이 지속돼 자동차 시장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장융웨이 100인회 부이사장 겸 비서장은 “신에너지차 업계는 3~4년간 고속 성장을 거듭하면서 내연기관차와 보급률이 대등해졌다”며 “올해는 신에너지차로 대표되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안정 속 발전하는 추세를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시장이 발전하면서 업체들의 판매 목표도 높아지고 있다.
셀렉스의 장씽하이 회장은 이달 2일 내부망에서 전직원들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해외 시장 판매량 2배, 3년 내 신에너지차 100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와 협력해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는 셀렉스는 지난해까지 신에너지차 누적 판매량 42만6000대를 기록했다.
지리자동차는 올해 연간 판매 목표를 전년대비 25% 높인 271만대로 설정했다. 이중 신에너지차 목표는 150만대로 같은 기간 69% 높여 잡았다.
지난해 첫 전기차 모델 SU7를 내놓은 샤오미의 레이쥔 회장도 올해 인도 목표를 30만대로 내세웠으며 니오는 올해 지난해보다 두배 늘린 44만대 판매를 목표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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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급 불균형이 심화하면서 중국 업체들은 올해 해외 수출을 본격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BYD)는 이달 중 한국 승용차 시장 진출을 결정했고 상하이차는 최근 남미 페루 지역에 픽업트럭을 보내 상업 운영 중이다.
100인회는 올해 중국의 신에너지차 수출(현지 생산 포함)이 140만대로 전년대비 10%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수출 핵심 지역은 남미, 아세안, 중동 등이다.
쉬하이둥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부총공정사는 “중국 신에너지차 업체들의 해외 진출은 과거처럼 국내 활동만 복제할 게 아니라 세계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며 “직 접투자나 합자를 통한 현지화 생산도 고율 관세를 피해 나가는 방식”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