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한국교육개발원의 ‘2020 교육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사교육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초중고교생이 받는 사교육이 최근 2~3년 내 어떻게 변화했느냐’는 질문에 42.8%가 ‘심화됐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반면 ‘줄었다’는 응답은 5.5%에 불과했으며, ‘변화 없다’는 응답이 51.8%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8월 31일에서 9월 25일까지 국민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초중고 학부모들의 사교육 체감도는 더 컸다.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응답만 집계하면 46.5%가 ‘심화됐다’고 응답, ‘변화 없다’(46.3%)보다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줄었다는 응답은 7.3%에 그쳤다.
국내 사교육비 통계는 2015년부터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작년에는 학생 1인 당 32만1000원으로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30만원을 넘었다. 사교육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42만9000원으로 전년(39만9000원)보다 7.5%(3만원) 증가했다.
자녀의 사교육비 부담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부담된다는 의견이 94.2%였다. 그럼에도 불구,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기 때문에가 26.4%, 남들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서가 25.4%로 비슷한 응답률을 기록했다.
자녀 조기 유학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다. 초중고 학부모 중 자녀를 외국 학교에 유학 보낼 생각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56.9%가 보낼 생각이 없다고 응답했다. 보낼 생각이 있다는 응답은 30.1%에 그쳤으며 13%는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보낼 생각이 없다는 응답은 초등학교의 경우 76.5%였지만 중학교 67.5%, 고등학교 47.5%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응답률이 하락했다.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초중고 교사로 초빙하는 방안에 대해선 찬성한다가 52.1%, 반대한다가 30.8%로 나타났다. 교사자격증이 없는 전문가도 교사로 초빙,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은 2~3년 전과 비교해 심각하다고 보는 의견이 54.1%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란 응답은 38.8%, 심각하지 않다는 7.1%에 그쳤다. 학교폭력의 원인으로는 37.1%가 가정교육의 부재를 꼽았으며 대중매체의 폭력성(21.4%), 학생지도 부족(18.2%), 학생 개인의 인성문제(13.2%) 순이다.
대입 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돼야 할 항목으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성·봉사활동 24.2% △특기·적성 23.5% △고교 내신 13.4% △글쓰기·논술 4.3% △면접 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교육영역에서의 정부 대응을 묻는 질문에는 적절하다가 44.5%, 보통이다가 42.2%, 적절하지 않다가 13.3%로 나타났다.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정부가 가장 우선시해 해야 할 일을 묻는 질문에는 학생들의 배움·학습유지(36.4%)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취약계층 학생 지원 31.1%, 긴급 돌봄 21.7%, 방역 등 학교 지원 10.6% 순으로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