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초 토스는 2025년 국내 상장을 목표로 지난 2월 미래애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삼성증권은 공동 주관사로 선정했다. 하지만 지난 10월 미국 상장으로 전략을 선회하면서 국내 상장 계획은 철회한 바 있다. 국내 시장에선 10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인정받기 어렵다는 판단에 미국행을 선택한 것이다.
토스의 미국 상장 파트너로는 국내 IPO 시장에서 활동 중인 해외 IB가 꼽힌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골드만삭스다. 미국 IPO 주관 실적 1위를 달리는 골드만삭스는 쿠팡과 웹툰엔터테인먼트의 미국 상장을 주관하며 국내 트랙 레코드를 쌓아왔고, 나스닥 상장을 노리는 야놀자의 주관 업무도 맡고 있다. 기업가치 상향을 노리는 토스 입장에선 최적의 파트너라는 평가다.
앞서 토스가 국내 주관사를 선정할 당시 증권사들이 써낸 토스의 몸값은 15조~20조원 수준이었다. 통상 증권사들이 20~30%의 할인율을 적용해 공모가를 산정하는 만큼, 증권사들은 토스의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으로 12조~16조원을 제시한 셈이다. 다만 동종 업계로 꼽히는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의 주가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케이뱅크마저 상장 계획을 접으면서 기업가치 상향이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미국 증시에 핀테크 플랫폼 기업의 신규 상장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다. ‘선구매 후지불(BNPL)’ 결제 서비스로 유명한 스웨덴 핀테크 기업 클라르나(Klarna)는 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JP모간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 미국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영국 질치(Zilch), 미국 차임(Chime) 등의 핀테크 기업들도 2025년 미국 상장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IB업계 관계자는 “토스는 직전 투자유치 당시 기업가치보다 높은 수준에서 상장을 마쳐야 한다. 10조원 이상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미국행을 택한 만큼 현지 네트워크가 강력한 주관사단을 꾸릴 필요가 있다. 핀테크 플랫폼 기업에 대한 시장 눈높이를 끌어올리려면 기관 투자자를 설득하는 게 관건”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