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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9월 연준이 기준금리를 50bp(1bp=0.01%포인트) 전격적으로 내리자 이를 “정치행위”로 규정하면서 이를 비판했다. 지난 10월에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연준에 명령할 권한이 있다고는 생각지 않지만, 금리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낼 권리는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연준에 관여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연준 의장을 해임하는 것이다. 다만 연방준비법 제10조에 따르면 의장을 포함한 연준 이사는 대통령이 ‘정당한 사유’로만 해임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법률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정당한 사유를 심각한 위법 행위나 권력 남용으로 해석한다. 이 때문에 트럼프 당선인이 파월 의장을 당장 해임하지는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의 경제 고문이자 헤지펀드 키스웨어 그룹의 최고경영자(CEO)인 스콧 베센트는 “트럼프는 방(연준) 안에 있고 싶어하지는 않지만, 목소리가 들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중앙은행의 독립성이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기대치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장기금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트럼프 당선인이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유력한 재무장관 후보이기도 하다.
대통령이 지명한 연준 이사, 의장, 부의장 후보들은 상원의 의준을 받아야 한다. 트럼프 행정부 1기 시절 초기,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연준 이사는 임명이 이뤄지지 않았다.
사라 빈더 조지워싱턴 대학교 정치학 교수는 “연준의 구조적 독립성은 확실히 존재한다”면서도 “사람들이 연준이 스스로 말한 것을 이행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면, 그 어떤 구조적 단절도 이를 보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의 임기도 2026년 7월 끝난다. 연준 부의장직은 의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미국의 주요 은행을 감독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강력한 권한이 있다. JP모건체이스의 수석 미국경제학자인 마이클 페롤리에 따르면 지난 2017년과 2021년 정권이 바뀌자 부의장이 임기가 남아 있지만 즉시 사임했다. 페롤리는 “바가 이러한 전례를 따른다면 새 대통령이 통화정책보다는 규제 정책에 더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