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유튜브, KIA 타이거즈=북한군 표현했다가 뭇매

'KBO=정병리그' 표현도 사과
"지역 폄하·혐오… 깊이 반성"
  • 등록 2024-07-04 오전 7:46:20

    수정 2024-07-04 오전 7:46:20

(사진=야구잡썰 유튜브 캡처)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KBS 스포츠국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야구잡썰이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를 북한군에 비유했다가 비판을 받자 사과했다.

야구잡썰 제작진은 3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7월 1일 오후 10시에 업로드된 야구잡썰 본편(낯선 남자에게서 내 남자의 향기가 난다)에 대해 구독자분들과 야구잡썰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에게 고개숙여 사과를 드린다”며 “6월 25일에 있었던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를 ‘6.25 대첩’이라 명하고 경기의 양상을 전쟁 상황으로 묘사했다. 이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비유와 사례로 많은 분이 ‘지역 폄하 및 혐오’로 느끼게 된 점, 충분히 공감하고 이점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공영방송의 제작진으로서 더 심사숙고하지 못하고 불편한 결과물을 유통했다는 점에서 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야구잡썰 제작진은 ‘보다 재미있고’, 좀 더 ‘유튜브’스러운 콘텐츠를 만들어야한다는 압박감에 실제보다 과한 표현을 썼다고 시인했다. 제작진은 “좀처럼 KBO리그에서 볼 수 없던 13점차 역전의 상황을 ‘엄청난 경기력’ 대신 야구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는 ‘정병리그’라는 표현을 썼다”며 “결국 야구를 사랑하시는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렸다”고 재차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건를 계기로 공영방송의 본분을 잊지 않고 가치있고 의미있는 콘텐츠로 다가갈 수 있게 제작진 모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야구잡썰 제작진은 지난 2일 문제의 동영상을 수정해서 다시 게재한 상태다. KIA 타이거즈를 북한군으로 표현한 대목, ‘정병리그’라는 표현은 현재 삭제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생각에 잠긴 손웅정 감독
  • 숨은 타투 포착
  • 손예진 청순미
  • 관능적 홀아웃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