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정원을 관리하는 로봇, 진짜 같은 느낌을 받도록 냄새가 나는 가상현실(VR) 기기, 혼자서 움직이는 유모차…’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지난 5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이어진 ‘CES 2023’에서는 증강현실(AR), 메타버스, 로봇, 자율주행 등의 기술이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정식 오프라인으로 치러진 이번 행사는 수만여 인파가 몰려 개막 전부터 붐볐다. 행사 주최 측은 1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간 것으로 보고 있다.
| 중국의 야보가 올해 CES에서 공개한 정원 관리 로봇.(사진=야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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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OVR테크놀로지는 코까지 덮는 형태로 냄새를 구현한 VR 기기를 선보였다. 모닥불 옆에 놓인 마시멜로를 집어 들면 달달한 향기 나고, 불에 구우면 그을린 냄새가 나는 식이다. OVR테크놀로지는 “장소를 이동하면 향이 사라진다”고 했다. 실제 같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장갑 형태의 ‘햅틱 VR 컨트롤러’를 공개한 일본의 다이버-X 부스에도 관람객이 북적였다. 이 장갑은 VR 게이머들을 위해 설계된 것이다.
한국의 AR 스타트업 맥스트도 100g이 안 되는 초경량 AR 글래스 등을 선보였다. 일정 공간 내 가전 제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AR 글래스다. CES를 찾은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올해 CES에서 메타버스 기술의 진전이 있었고 다양한 서비스도 소개됐다”며 “메타버스 산업에서 우리 기업들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대만의 아이올리스 로보틱스가 선보인 휴머노이드 로봇.(사진=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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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같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장갑 형태의 ‘햅틱 VR 컨트롤러’.(사진=다이버-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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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야보는 올해 CES에서 잔디를 깍고 마당에 있는 낙엽 등을 날릴 수 있는 정원 관리 로봇을 공개했고, 일본 스타트업 애그리스트는 잘 익은 피망을 자동으로 수확하는 로봇 ‘엘(L)’을 선보였다. 대만 아이올리스의 경우 한 팔로는 물건을 들고 이동하면서 다른 팔로는 문을 열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였다. 한국 아모레퍼시픽도 인공지능(AI) 알고리즘으로 얼굴에 맞는 메이크업 색상을 추천하고, 화장품을 제조하는 로봇팔 ‘톤워크’를 공개했다.
차량에만 적용되던 자율주행 기술은 농기계와 선박에 이어 유모차(양육)까지 영역을 무한 확대를 보여줬다. 지난해 CES에서 자율주행 트랙터를 내놨던 세계 1위 농기계 업체 존 디어는 부스 중앙에 약 4m 높이의 대형 트랙터를 갖다놔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트랙터에 달린 약 36m 길이의 살포용 날개는 부스를 가로질렀다. 미국의 해양 선박 회사 브런스윅은 전기로 구동되는 자율주행 선박을 공개했다. 한국의 HD현대도 자율운항 시스템을 공개했다.
캐나다의 글룩스카인드 테크놀로지는 혼자서 움직이고 도로 위에 장애물이나 위험 요소 등이 있으면 알림을 보내는 스마트 자율주행 유모차를 선보였다. 팔이 닿는 범위 내에 머물며, 요람을 흔들 듯 아기를 태우고 앞뒤로 움직이는 기능 등도 지원한다. 한 관람객은 “정말 훌륭한 콘셉트”라고 칭찬했다.
| 캐나다의 글룩스카인드 테크놀로지가 선보인 인공지능(AI) 유모차 (사진=글럭스카인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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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디어 부스 중앙에 자리잡은 대형 트랙터.(사진=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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