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김남국 코인 의혹’ 분열 늪 빠진 민주당

민주당 몫 6곳 상임위원장 선정 불발
초·재선 "지도부·장관, 위원장해선 안 돼"
선수, 관례에 따라 임명…"쇄신과 안 맞아"
대학생위 일부, `김남국 코인` 비판한 위원장 사퇴 촉구
  • 등록 2023-05-31 오후 5:20:54

    수정 2023-05-31 오후 7:26:57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돈 봉투 사건과 김남국 코인 의혹 등으로 난국에 처한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각종 분열 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당내에선 상임위원장 선임으로 갈등을 빚고 밖에선 대학생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제 1과제인 ‘쇄신’ 시점도 늦어지는데 분열 양상까지 보이면서 당 정상화는 더욱 미궁에 빠졌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완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지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관례 깨져야”…쇄신 촉구에 상임위원장 선출 미룬 野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선 민주당 몫의 6개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를 두고 당내 분란이 일었다. 다수 의원으로부터 기존 상임위원장 내정 절차에 이견이 표출되면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장 자리를 제외한 6곳의 민주당 몫에 합의를 보지 못한 민주당은 결국 선출을 추후로 미뤘다.

당초 행정안전위원장에 정청래 민주당 의원, 교육위원장에 직전 원내대표이자 3선의 박홍근 의원, 보건복지위원장에 문재인 정부 시절 환경부 장관을 지낸 3선의 한정애 의원 등이 내정됐었다. 또 환경노동위원장에는 김경협 의원이 내정됐었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맡기로 돼 있었다. 예결위원장 자리는 미정이었다.

윤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불법토지 거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6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것에 따라 당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 두 사람 모두 위원장직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현재 최고위원직을 맡고 있는 정 의원의 겸직이었다. 지난해 7월 과방위원장 선임 때에도 ‘국회 관례’를 깨고 이례적으로 상임위원장을 겸직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박홍근 원내대표도 겸직을 만류했지만 정 의원의 고집을 꺾지 못했다. 이번에도 행안위원장의 자리를 내려놓지 않겠다고 하면서 당내에서 기득권을 내려놓으라는 목소리가 터진 것이다.

박 의원과 한 의원을 향해서도 당 지도부와 장관직을 수행한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은 민주당이 추구하는 쇄신과 맞지 않다는 비판을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선언한 후 국회 관례에 따라 선수(選數)와 연령으로 상임위원장을 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설명이다. 결국 박 의원과 한 의원은 의원총회 현장에서 “위원장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총회에 참석한 의원은 “단순히 선수에 따른 관행에 따라서 자리 ‘나눠 먹기’ 식으론 쇄신을 이룰 수 없다”며 “험지에서 고생하는 초·재선 의원 중에서도 훌륭한 의원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정 의원은 차기 행안위원장 자리를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정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SNS)에서 “내부 의견이 분분해서 이런 초유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참으로 이해할 수 없고 개탄스럽다”며 “그러나 꺾이지 않고 가겠다”고 해 행안위원장 내정자 자리를 내려놓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러한 갈등에 당 원내관계자는 “상임위원장직을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며 “전체적인 의원들의 의견부터 다시 수렴할 것”이라고 전했다.

野, 청년 정치도 분란…일각서 박광온 결단 촉구도

당 밖에선 ‘김남국 코인 사태’를 지적한 청년 정치인을 둘러싸고도 대립이 벌어졌다. 비명(非이재명)계에서 청년 정치인을 향한 강성 지지층들의 공세를 비판하는 성명문을 내자 친명(親이재명)계에서 해당 청년 정치인의 사퇴를 촉구하면서다.

대표적 친명계인 민형배 의원과 민주당 대학생·청년 권리당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가 기자회견 내용에 동의하지 않은 일부 시·도당 대학생위원장의 명의를 명단에 포함시켰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국대학생위가 김남국 코인 사태를 비판하며 당의 혁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과정에서 명단에 오른 이들의 전체 동의를 구하지 않았고, 명의를 도용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전국대학생위를 향해 △양소영 위원장 사퇴 △폐쇄적 의사결정 구조 쇄신 △청년 정치의 회복을 요청했다.

이 같은 당내·외 지속적 갈등에 일각에선 원내지도부를 향해 강 단있는 결단을 요구했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박광온 원내지도부 출범 후 마땅히 리더십을 보여준 적이 없다”며 “(의견) 수렴 후 결과가 없다. 원내대표로서 결정을 내릴 때”라고 말했다.

민형배(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원과 대학생·청년 권리당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쇄신을 요구하는 대학생·청년 권리당원 512인 공동성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