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통의 메일이 날라왔다. 지난 19일자 기사 <일본은 ‘드론 국제룰’ 싸움서 어떻게 한국을 이겼는가>에 대한 사실관계를 바로 잡아달라는 내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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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우리나라는 ISO 워킹그룹4에 있는 S16 무인기 분과에서 이 논의를 진행하고 싶다고 했으나 SC16은 이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며 워킹그룹3에서 다룰 것을 권고했다고 한다. 결국 이 문제를 어디서 다룰지,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자문그룹부터 시작했는데 이때 참여한 곳이 한국과 일본, 영국이었다. 당시에도 일본은 자신들이 먼저 논의를 시작했다면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닛케이가 주로 보도한 것이 바로 이 자문그룹에서의 논의다. 닛케이 기사에 따르면 스바루는 드론 충돌 회피 순서를 6단계로 제시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그보다 세분화한 회피 순서를 제안했는데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일본안(案)이 통과됐다는 것이 요지다. 그러나 황 책임은 “일본이 6단계의 드론 충돌 회피 순서를 제안한 것은 맞다”면서도 “이는 항공기에서도 쓰이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으로 한국이 반대할 이유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당시 한국이 좀 더 세분화한 안을 가지고 온 건 맞느냐’는 질의에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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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이 자문그룹의 결정은 워킹그룹3의 SC16(무인기)에서도 받아들여져 최종안에 반영됐다. 다만 이 역시 특정 국가의 안이 받아들여졌다고 보기보다는 한국, 일본, 영국 등의 참여 국가가 모두 동의한 안이었다고 한다.
황 책임은 결정적으로 SC16안은 특정한 기술이 포함된 것이 아닌 드론 충돌 회피 기술에 대해서 정의하는 개념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해당 내용에 한국기술이나 일본기술이 들어갈 여지는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한국은 SC6(정보통신기술)에서 통신 기술을 활용한 드론 충돌 회피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만드는 작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가 ISO/IEC 4005 무인기통신네트워크(UAAN)다.
그동안은 드론 제조사마다 통신 규격이 서로 달라 이종 드론간 정보교환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우리나라가 기술 표준을 먼저 선점하면서 드론 통신 기술에서는 우위를 점하게 됐다. 황 책임은 “UAAN 표준안이 제정되면서 이종 드론간에도 장애물 위치 공유 등의 정보 공유가 가능해졌다”며 “드론간 또는 드론과 장애물과의 충돌을 자율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 책임은 “일본이 한국을 이겼다고 주장하는 안은 누가 이겼다 졌다 할 것 없이 같이 논의한 내용인데다가 우리는 통신이라는 구체적인 기술을 표준화시켰으니 더 논의를 앞서나가고 있는 것”이라며 “이것을 이제와서 자신들이 이긴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UAAN을 활용한 드론 충돌 기술을 실용화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상황이다. 황 책임은 ETRI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현재 탑스커뮤니케이션을 창업, 현재 국토교통부와 기획과제를 하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시제품도 내놓는다.
우리나라는 UAAN을 통해 실시간 안티드론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한 드론 운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황 책임은 “제주공항 등에서 불법 드론으로 항공기 이착륙이 중단됐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라며 “UAAN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드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법으로 들어온 드론을 강제 착륙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UAAN은 인식 서비스 통신 거리도 약 5km로 종전 대비 크게 확장되고 전파 방해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군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황 책임은 “UAAN을 통해 안전한 드론 비행 시스템을 구축하면 결과적으로 드론 산업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