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3분기 26만여건의 생필품을 조사한 결과, 미역국과 과자, ‘러쉬’ 브랜드의 바디워시 등 4개 제품에서 가격이 올라가고 용량이 줄어든 ‘슈링크플레이션’이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27일 ‘2024년 3분기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총 4개 상품이 소비자에게 별도의 안내 없이 용량이 줄어들고, 단위가격이 높아진 ‘슈링크플레이션’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온라인몰의 판매상품을 대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법 집행 감시요원’ 제보를 받았다. 이를 통해 3분기 26만여건의 정보를 수집해 조사·검증했다. 그 결과 △더반찬 해녀의 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 △고집쏀청년 수제 오란다 △러쉬 더티 스프링워시 샤워젤 스피어민트향 250g·500g 총 4개 상품이 5% 이상 용량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성푸드에서 제조하고, 동원F&B에서 제조하는 냉동 미역국 제품은 변경 전 무게가 600g이었지만, 변경 후 550g으로 8.3% 줄어들었다. 고집쎈청년에서 제조·판매하는 과자 오란다의 용량은 500g에서 450g로 10% 감소했다. 러쉬코리아가 제조·판매중인 바디워시 제품은 변경 전 각각 280g, 560g 짜리 용량으로 판매됐지만, 지난 7월 각각 용량이 10.7%씩 줄어든 끝에 250g, 500g이 됐다.
소비자원은 3분기 용량 변경 상품의 정보를 ‘참가격’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그러면서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에게 자사 홈페이지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또 주요 유통업체에는 용량이 변경됐다는 내용을 게시해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지난 8월부터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소비자원은 위반 사업자에겐 과태료 부과 등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소관 지자체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계획이다.
한편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