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보행화 추진했던 광화문광장…선거 이후엔 반쪽짜리?

서울시, 광화문 광장 서측 보행화 사업 진행
10월 완공 목표…일부 시민단체 무효 소송
오세훈 “공사비용 낭비”·박영선 “수정할수도”
동측 광장 보행화는 무리…당초 목표 수정 불가피
  • 등록 2021-03-25 오전 5:50:00

    수정 2021-03-25 오전 5:50:00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미 지난해 11월 첫 삽을 떠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서울시장 유력 후보 모두 약 800억원이 투입된 광화문 광장 사업을 재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보궐선거 이후 남은 시정 운영기간, 일부 시민단체 반대 등을 감안하면 시가 궁극적으로 목표로 했던 광화문 광장 전면 보행화 사업은 물건너갈 전망이다.

올 10월 완공 예정인 변화된 광화문광장 조감도. 서울시 제공
◇“광화문 광장 사업 무효”…오는 25일 첫 공판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1월 ‘걷기 편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목표로 내걸고 광장 서측인 세종문화회관 앞을 보행로로 확장하는 공사를 시작했다. 광장 동측인 주한 미국대사관 앞은 도로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확장, 현재 상·하행선으로 차량 통행이 가능하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가 우회도로 운영 등 종합대책을 마련해 차량 통행 속도에 별 차이가 없다는 입장을 냈지만, 차도 자체가 대폭 줄어든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결국 교통체증이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을 제기한다.

서울시의 교통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교차로 신호시간 변경 등을 적용하면 세종대로 전 구간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1㎞로 2019년(21.6㎞)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이 결과는 도로 변경 이후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을 때를 가정한 수치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차량 통행이 줄어든 상황에서 차량 통행속도를 논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광화문광장 사업 무효소송을 낸 상황이다. 이 소송 관련 1차 변론기일은 오는 25일 서울행정법원에서 열린다.

정상택 서울시 광화문광장추진단장은 “이미 시민들과 관련 단체들과 300회 넘는 소통과 회의를 진행, 서측인 광화문 광장 조성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공사를 진행하기로 합의를 했다”며 “일부 시민단체가 동측, 중앙, 양쪽 광장안 등 다른 광장 추진과 함께 혼잡통행료 도입 등을 주장하고 있지만 앞서 시민 선호도 조사와 주변 건물 연계성을 고려해 정한 만큼 바뀔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광화문 집회·시위 시 비상대중교통로로 활용되는 편도방향 차로.(사진=서울시 제공)
◇새 시장 이후 사업 수정 가능성도…동측광장은 사실상 어려워

새 시장 부임 이후 광장 조성 사업이 순탄할지도 관심을 모은다.

광화문을 정면에 두고 차도 중앙에 보행길이 조성된 현 광장의 모습은 과거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추진했다. 2005년 당시 오 전 시장은 ‘디자인서울’을 내세우며 도심 간판, 공공시설물 등을 정비하고 광화문광장도 수천억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와 같은 보행광장으로 조성했다. 당시에도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을 앞두고 중앙안·편측안·양측안으로 3가지를 놓고 고민했지만 전문가 조사와 시민 여론조사 결과 현재와 같이 중앙에 광장을 만들었다.

다만 10여년이 지나 재차 서울시장 출마에 나선 오 후보는 현 광화문 광장 사업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오 후보는 “광장을 중앙이 아닌 편측에 두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어 8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쓰는지 모르겠다”며 “교통 과부화와 미적 불균형, 공사비용 낭비에 대한 결정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여당 서울시장 후보인 박영선 후보는 중재안을 내놨다. 박 후보측은 “현 광화문 광장의 역사는 오세훈 전 시장 시절 시민과 충분한 공감대 형성도 없이 은행나무 등을 다 잘라서 만든 것”이라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만큼 (시장 선출 이후에)서울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일부 수정할 부분은 고쳐서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전면 보행화 후 모습을 가정한 조감도 .(사진=서울시 제공)


결국 시가 궁극적으로 목표로 했던 전면 보행광장은 불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새 서울시장이 온 뒤에 현 공사는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지만 시민단체 등 일부 여론의 반대와 다음 선거까지 남은 일정 등을 고려하면 전면 보행화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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