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3월 대한항공 창립 55주년을 맞아 사내 인트라넷에 게시한 기념사 중 일부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완료 이후 메가캐리어(초대형 항공사)로서 성장을 기대하며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의의 순간부터 매서운 겨울이 닥쳤지만, 튼튼한 나무는 겨울이 길수록 안으로 더 촘촘한 나이테와 단단한 무늬를 만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성공적인 인수와 통합 항공사 출범을 위한 임직원 모두의 협력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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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이 연결실적으로 편입됨에 따라 내년 기준, 매출액 23조원, 영업익 2조원 이상이 기대되는 초대형 항공사로 거듭난다. 한국 국적의 세계 10위권 수준 메가캐리어의 탄생이다. 증권가에서는 일부 리스크가 남아 있긴 하나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대한항공의 구조적 성장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통합 대한항공의 경우 노선 확대에 따른 소비자 선택폭 확대, 운영 기재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며 “내년 글로벌 항공 시장 변화 중 하나인 프리미엄 여객 수요 증가 또한 대한항공에게 기회 요인이 될 것이며 연료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의 질적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향후 2년은 과도기적 구간으로 이해해야 하며 근원적으로는 합병 시너지가 본격화되는 2027년의 영업실적과 재무구조 개선을 보다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며 “대한항공이 그간 시클리컬(경기 민감) 기업으로 평가됐다면 합병 대한항공은 사이클을 탈피한 구조적 성장 가도에 올라설 것이라고 본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