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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카드사들이 카드론을 취급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한 금리는 1년 새 대폭 줄었다. 카드사들은 예금과 같은 수신 기능이 없어 여전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지난해 9월 기준 8개 전업카드사의 평균 조달금리는 4.65%이었다. 그러나 지난 9월엔 조달금리가 3.38%로 1년 새 1.27%가 내려왔다.
즉, 카드사들이 카드론을 취급하기 위해 빌린 돈의 금리는 내려갔는데, 카드론을 빌려준 금리는 되레 올라간 셈이다. 카드론 금리는 여전채 3년물 금리(조달금리)와 신용·업무·자본원가 등을 더해 기준가격을 산정한 뒤 조정금리를 빼 산출된다. 조달금리가 내려갔음에도 카드론 금리가 오히려 오른 것은 카드사들이 신용·업무·자본원가 등을 높게 책정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카드사들이 금리를 낮추지 않은 건 카드론 수요가 계속해서 늘고 있기 때문이다. 카드론은 일반적인 신용대출과는 달리 은행을 방문하거나, 담보 및 보증, 서류제출 등 복잡한 절차 없이 신용카드 인증만으로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 별다른 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는 간편한 대출이라는 특징 때문에 서민들의 급전 창구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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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론 증가를 등에 업은 카드사들의 실적은 개선됐다. 주요 카드사들의 3분기 실적은 전년 대비 모두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최근에 금융당국이 1금융권을 중심으로 가계부채 관리 압박 수위를 높이자, 풍선효과까지 겹치며 카드론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카드업계는 높은 카드론 금리에 대해 신용점수 외에 다양한 요인으로 상승한 면이 있다고 전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최근 카드론을 받는 차주는 다중채무자인 경우가 늘었는데, 그럴 경우 신용점수가 상대적으로 높아도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기도 한다”며 “연체 등으로 인해 카드론 대출 채권이 부실화될 가능성도 높다는 면도 금리에 반영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금리 인하에 맞춰 카드론 금리를 내릴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경기 불황 및 금리 부담 여파로 카드론 이자를 갚지 못할 시 연체 늪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며 “저신용자 등 취약 차주들이 카드론을 주로 이용하는 만큼 금리 인하에 맞춰 카드론 이자율도 내릴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