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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엽 셀렉트스타 대표가 최근 인터뷰에서 키즈 AI 솔루션 사업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밝혔다. 김 대표는 “저희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대화하며 실제로 플레이 러닝을 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이 솔루션의 혁신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대형언어모델(LLM)을 키즈 도메인에 적용한 사례가 거의 없는 이유에 대해, “아이들 대상 사업은 도메인의 특성상 일반 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특히, 아이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작은 실수 하나로도 부모들의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AI신뢰성 검증 자신감이 AI키즈 솔루션으로
김 대표가 글로벌 기업들이 선뜻 나서지 않는 키즈 AI 솔루션 분야에 도전한 것은 AI 신뢰성 검증에 대한 자신감 덕분이다. 셀렉트스타는 지난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생성형 AI 레드팀 챌린지’에 ‘거대언어모델(LLM)신뢰성 평가 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최근 신한은행 프로젝트에서도 AI 신뢰성 평가를 담당하는 등 이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김 대표는 “다른 기업의 AI에 대한 신뢰성 검증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를 더욱 잘하기 위해 직접 AI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하게 됐다. 고객에게 더 나은 AI 신뢰성 검증 솔루션을 제공하려면, 우리가 직접 AI 상용화를 경험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셀렉트스타의 AI 데이터 전문성이 부모들에게 신뢰감을 줄 것이라고 확신하며, “AI는 확률 게임이다. 우리는 데이터에 기반한 AI 학습을 통해 신뢰성 높은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통해 부모들에게 신뢰받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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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데이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이유
김세엽 대표가 셀렉트스타를 ‘데이터 중심 AI’ 회사로 표방한 이유는 생성형 AI의 품질이 결국 데이터에 달려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셀렉트스타라는 사명도 이와 같은 신념을 반영한 것이다. 김 대표는 “SQL 언어에서 ‘셀렉트(SELECT)위에 별표(*)’는 모든 데이터를 선택하는 명령어”라면서, “데이터 산업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아 셀렉트스타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13학번 출신으로, 유경식 교수의 제자다.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병역특례로 근무하다가 셀렉트스타를 창업했다. 이 회사는 키즈 AI 솔루션 외에도 AI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라이선스가 해결된 데이터 판매, AI 신뢰성 검증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AI기본법으로 더 주목받는 셀렉트스타
셀렉트스타는 국회에서 논의 중인 ‘AI기본법’으로 더 주목받는 회사다. 과기정통부는 AI안전성연구소를 연내 출범할 예정이고, 일부 법안에선 고위험AI에 대한 신뢰성 검증 의무를 담아서다. 다만 그는 당장 법으로 규제하기 보다는 글로벌 표준화 동향을 보면서 의무화하자는 입장이다. 김 대표는 “지난해 구축했던 벤치마크 데이터가 국내 (신뢰성 검증) 표준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며 “금융, 통신 등 도메인별로 기준과 지표를 살피면서 만들어졌으면 한다. 저희는 AI신뢰성평가 플랫폼을 연내 개발해 내년부터 본격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세계적으로 데이터 중심 AI를 표방하며 셀렉트스타와 경쟁하는 회사는 랭스미스(LangSmith), 갈릴레오AI(Galileo AI) 등이 있다. 김 대표는 “요즘와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AC) 와이콤비네이터(Y Combinator)가 투자하는 회사들을 보면 AI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회사들이 좀 보이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셀렉트스타는 지금까지 총 26건(국내 25개, 미국 1개)의 특허를 등록 완료했고, 현재 총 21건(국내 7개, 미국 14개) 특허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또, 미국에 지사를 만들어 올해부터 글로벌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시리즈B 유치 이후 내후년 초에 IPO(기업공개)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황민영 부대표가 또 미국에서 사업을 했던 이력이 있어 글로벌 확장에 많은 도움을 주신다”고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