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선관위에 등록된 여론 및 빅데이터 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카카오톡’에 대한 국민 관심도는 더 높아진 가운데 대한민국 그 어떤 기업 기관 보다도 높은 압도적 1위의 모습을 보였다.
순호감도에 있어서도 카카오그룹의 주요 앱들 대부분 50%이상 웃돌아 국민들은 카카오그룹 위기설에 개의치 않는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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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내비 호감도 1위..3위는 카카오톡
이는 데이터앤리서치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한 것이다.
조사 대상은 카카오 애플리케이션 중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톡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T △카카오맵 △카카오내비 등을 정했다.
호감도 분석에서는 카카오내비, 카카오맵, 카카오톡 3개 앱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카카오내비의 지난 2023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긍정률 75.45%, 부정률 4.25%를 기록했으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71.09%로 집계되며 6개 앱 중 호감도 1위에 올랐다.
카카오맵은 분석 기간 긍정률 72.47%, 부정률 6.04%, 순호감도 66.43%를 기록하며 카카오그룹 6개 앱중 2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분석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 카카오톡이 긍정률 68.51%, 부정률 9.94%로 순호감도는 58.57%를 나타내며 호감도 분석에서도 상위권인 3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긍정률 61.33%, 부정률 9.05%, 순호감도 52.28%를 기록하며 4위를 나타냈고 카카오T가 긍정률 63.36%, 부정률 13.18%, 순호감도 52.18%로 뒤를 이었다.
카카오뱅크의 지난 2023년 호감도는 긍정률 54.60%, 부정률 11.89%로 순호감도가 42.71%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만 유일하게 순호감도가 50%를 밑돌았지만 다른 업종의 평균치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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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관심도 1위
관심도에선 단연 카카오톡이 1위였다.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동안 카카오 주요 앱 중 압도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1위를 차지한 카카오톡은 2023년에는 2711만814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직전 연도인 2022년 총 2,525만1691건에 비해 무려 186만 6457건 7,39%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정보량은 지금까지 데이터앤리서치가 조사한 기업·기관들 가운데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3년 57만6776건의 정보량을 기록, 지난 2022년 62만1640건에 비해 4만4864건 7.22% 증가하며 2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한해 55만8748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보여 직전연도인 59만9475건에 비해 4만727건 6.79% 감소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카카오그룹 주요 앱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카카오T는 2023년 14만6701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직전 연도 13만4411건에 비해 1만2,290건 9.14% 증가함으로써 4위를 차지했다.
카카오맵은 2023년 11만6852건 정보량을 기록, 지난 2022년 12만6,019건에 비해 9167건 7.27% 감소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카카오내비의 2023년 포스팅 수는 1만409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2022년 온라인 정보량 1만8240건과 비교할 때 4142건 22.71% 감소하며 카카오그룹 주요 6개 앱중 관심도 6위를 차지했다.
결과적으로 2개 앱의 관심도는 상승하고 4개 앱은 소폭 하락했지만 전체 포스팅 수는 카카오톡 덕분에 크게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