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악화 속 가성비 `C커머스` 공습…테무, 11번가 제쳤다

알리·테무, 지난달 MAU 2·3위로 올라서
"고물가에 소비심리 악화…가격 경쟁력으로 소비자 유인"
  • 등록 2025-01-05 오후 3:10:59

    수정 2025-01-05 오후 7:04:57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의 여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C커머스의 공습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티메프가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사실상 공중분해 되면서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리테일 분석 서비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종합몰 앱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순위는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11번가, G마켓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무는 11번가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쿠팡 사용자수는 3250만명으로 압도적 우위를 이어가고 있다. 전월대비 1.2% 증가했다. 이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각각 898만명, 812명을 기록했다. 테무는 사용자수가 11%나 급증했다. 11번가(736만명)와 G마켓(528만명)은 각각 17%, 6% 감소하며 4위, 5위에 그쳤다.

탄핵사태와 고물가 등으로 가성비 소비가 늘면서 C커머스로 발 길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이커머스에 입점해 있다는 한 자영업자는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는 그대로인데 작년 하반기부터 매출이 뚝뚝 떨어지고 있다”면서 “중국기업인 알리·테무가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앞으로 더 어려워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도 “알리와 테무가 국내시장에서 유의미한 숫자로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면서 “소비 위축 등으로 내수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성비를 무기로 한 중국 기업들의 공습이 이어지고 있어 국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더 커질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와이즈앱·리테일·굿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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