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판매자에 대한 거래 대금을 지급하지 못한 위메프는 22일부터 플랫폼에서 판매 중이던 하나투어, 모두투어, 교원투어, 노랑풍선 등 시중 여행사의 여행상품을 모두 판매 중단한 상태다. 하나투어, 노랑풍선 등 주요 여행사들은 티몬, 위메프 여행상품 중단과 예약 취소와 관련해 피해 상황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은 22일 여행사와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정산 대금 무기한 지연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대금을 결제 받지 못한 일부 항공사와 여행사들이 이미 결제까지 마친 예약을 취소하면서 소비자 불편과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 22일 이후 각종 온라인 카페 등 커뮤니티에는 “항공권 예약이 취소됐다” “다음주 출발인데 호텔 예약 취소 통보를 받았다”는 불만 글들이 연달아 올라오고 있다.
대금을 결제받지 못한 항공사, 여행사들 입장에서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고객은 이미 결제를 마친 상태이지만, 정작 항공사나 여행사들은 최장 두 달 뒤 대금을 받는 정산 구조상 돈도 떼이고 계약 책임만 물어야할 상황에 처할 수도 있어서다.
이런 상황에서 티몬은 각 항공사와 여행사에 자신들도 위메프의 정산대금 지연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입장문을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 측은 입장문을 통해 “위메프의 일부 정산대금 지급 지연은 당사와 별개”라며 “하지만 언론의 부정적 보도로 일부 판매자들이 판매를 중단하면서 거래 규모가 일시적으로 감소, 정산금 지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초래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