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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31회째를 맞는 전국사업체조사는 전국에 분포한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의 종류, 조직 형태, 종사자 수 등을 수집한다. ‘사업체’는 일정한 장소에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체나 그 부분을 일컫는 개념으로, 일반적인 회사나 공장, 상점은 물론이고 프리랜서, 1인 유튜버 등도 포함한다.
특히 올해는 조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1인 전자상거래, 프리랜서 등 약 58만개에 달하는 1인 사업체에 대한 조사는 행정자료로 대체한다. 또 기업 본사에서 본사뿐만이 아니라 지사까지 일괄조사하는 사업체 수 역시 작년 28개였던 것을 올해 100개까지 늘려 진행한다.
조사 결과는 오는 9월 잠정 결과로 공표되고, 12월 확정된다. 결과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 기초자료, 각종 사업체 및 기업체 단위 표본조사의 모집단으로 활용된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 지역균형발전 등 다양한 정책 설계의 기반이 되며,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지역별 사업체 수 등이 제공돼 창업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청장은 “사업체조사는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수립과 각종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된다”며 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는 만큼 성실한 응답과 조사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