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인구 구조의 변화는 유통업에도 중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위기라기보단 변화에 맞춰 고성장하는 편의점이나, 이커머스 등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인구절벽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로’가 21일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개최됐다. 이경희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장이 ‘변화의 기로, 기업 생존전략은?’을 주제로 발언을 하고 있다. |
|
이경희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장은 21일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인구절벽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로’를 주제로 열린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소장은 이날 열린 포럼의 세 번째 세션인 ‘변화의 기로, 기업 생존전략은?’을 통해 유통 전문가로서 변화하는 인구 구조에 따른 소비 패턴 분석,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 소장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생산 가능 인구 감소가 소매시장 성장 둔화에 점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소장은 “총인구 감소라는 원인이 끼치는 영향은 2030년부터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 해외 소비가 국내 소비로 전환된 것, 외국인의 국내 면세 시장 이용 등 인구 구조 외 다양한 요인들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과거 3~4인 위주 가족이었던 가구 구성이 1~2인으로 줄어드는 것도 유통 산업 분야에 새로운 영향을 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소장은 “최근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60%를 넘어서면서 편의점과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며 “경기가 안 좋다고 하더라도 편의점의 성장세는 물론, 이커머스는 두 자릿수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위기가 아닌, 기회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소장의 판단이다. 이 소장은 “인구 구조 변화는 리스크(위기)뿐만이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는 힘을 주는 기회 요소가 될 수도 있다”며 “이러한 변화가 현장에서 체감이 되는 만큼 세부 업종별로 다른 영향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