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에 진행된 수요예측에는 국내외 기관 총 1633곳이 참여, 경쟁률 1835.87대 1을 기록했다. 올 하반기 코스피 시장 기업공개를 추진한 대어들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세 자릿수대 경쟁률을 기록한 것과는 확연히 비교되며, 역대 가장 높았던 SK아이이테크놀로지(361610)(1883대 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특히 최단 15일에서 최장 6개월인 기관투자가들의 의무보유 확약 신청 수량도 총 신청 수량 대비 53.1%에 달하며 ‘장기 투자’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
조선업이 최근 호황을 보이고 있는 상황은 현대중공업의 상장에 훈풍을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국내 주요 5개 조선사는 올해 1~7월 신규 수주 286억달러를 달성, 연간 수주목표의 86.9%를 이미 달성했다”라며 “이에 국가별 시장점유율 역시 지난해 38% 수준에서 올해 43%로 큰 폭 상승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들어 지난 7월 말까지 조선해양 부문에서 59척, 86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해 연간 목표액이었던 72억달러를 이미 초과 달성한 상황이다.
이에 증권가에서도 현대중공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아직 상장 전이지만 신한금융투자는 목표가로 공모가를 뛰어넘는 9만원을 제시하기도 했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엔진 가치와 더불어 해상풍력, 그린수소 사업 진출 등이 기대된다”라며 “하반기 에너지 운반선 시황 회복과 더불어 오는 2023년으로 예정된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차별적 수주 잔고 증가, 선박 가격의 인상 등이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을 실시한다.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 전체 지분의 20%인 1800만주를 신주 발행한다. 이중 개인 투자자들에게 배정된 물량은 전체의 25%인 450만주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이며 공동 주관사로 하나금융투자, KB증권이다. 인수단으로는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신영증권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