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차 부진에 전기차 캐즘 덮친 美 완성차 업계 '울고 싶어라'

포드·GM·테슬라 등 단기 수익 압박 우려
차량 재고 증가·보증 비용 증가 등 영향
내연차 부진에 캐즘으로 '전기차 전환' 기대감도 시들
내연차 공급과잉에 가격 급락 전망도
  • 등록 2024-07-29 오후 5:09:29

    수정 2024-07-29 오후 5:09:29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미국 완성차 기업들의 실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내연기관차의 부진이 수익성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까지 덮치면서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주가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포드 2020 F시리즈 슈퍼 듀티 픽업트럭(사진=로이터)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포드, GM, 테슬라 등이 단기적인 수익 압박 조짐에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지난 25일 미국 포드 자동차는 2분기 실적 발표 뒤 주가가 18.36%나 폭락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1월 19일(-25.0%) 이후 15년여 만에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다. 전기차 대장주인 테슬라도 실적 발표 직후인 지난 24일 주가가 12.33%나 급락했고, GM도 2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이는 등 미국 자동차 관련주들이 줄줄이 밀렸다.

차량 재고와 보증 비용 증가, 해외 사업 부진 등이 수익성 부진의 주된 원인이다. 문제는 전기차 사업까지 부진에 빠지며 과속 방지턱에 부딪혔다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사들은 수년간 전기차 생산으로 방향을 전환하며 견고한 가격 정책에 힘입은 전례 없는 수익성 향상과 미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맞물려 기업가치가 크게 뛰었다. 그러나 세계 경기 둔화 여파로 전기차 시장에 캐즘이 닥치며 자동차 업계에 대한 투자심리가 시들해지고 있다.

WSJ는 “미국 자동차 구매자들이 고금리와 씨름하면서 제조사들이 가격 책정에 활력을 잃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났고, 이에 투자자들은 전기차를 계속 보유할 이유를 찾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동차 컨설팅 회사 베릴스 스트래티지 어드바이저스의 마틴 프렌치 상무는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인 느낌은 좋은 시기가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급해진 내연기관차 기업들은 신공장 건설과 전기차 모델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면서도 전기차 사업을 포기하지 않겠다며 투자자 달래기에 나섰다. 그러나 선진국들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자동차 시장 내 영향력 확대로 기존 완성차 기업들의 지위가 위협 점점 받고 있다.

가격 결정 주도권이 소비자에게 넘어건 것도 완성차 업계엔 타격이다.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기간엔 자동차 반도체 부족으로 차량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판매자가 가격 주도권을 쥐게됐지만, 코로나발 공급망 사태가 일단락 된 이후엔 소비자를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코로나 시기에는 차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전기차에 투자할 실탄이 충분했다면, 최근에는 마른 수건을 쥐어짜듯 비용을 줄여 겨우 투자금을 충당해 나가고 있단 얘기다.

시장 분석가들은 수요 부진에 따른 가격 급락을 우려하고 있다. 가격이 과도하게 떨어지면 내연기관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기대 이익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분석가들은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도 내놓고 있다. 스텔란티스의 램 픽업 트럭과 지프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의 경우 막대한 수주 잔고로 인해 재고 정리 목적으로 가격 조정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2분기 실적 발표 뒤 차량 재고를 줄이기 위해 생산 억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댄 레비 바클레이즈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스텔란티스의 재고 증가가 결국 공격적인 할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이는 GM, 포드 및 기타 경쟁업체로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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