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전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앱 매출 1위

한국 포함 130개국 서비스 런칭 및 서비스 개선 결과
  • 등록 2016-02-26 오후 6:01:10

    수정 2016-02-26 오후 6:01:1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 조사업체 앱애니가 올해 1월 넷플릭스가 전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앱 중 매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시작된 코드커팅(유선 방송 해지)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의 인앱 구매는 iOS 단말기(아이폰)에서만 가능한데, 구글 플레이 구매를 뺐지만, 넷플릭스가 전세계 비디오 온디맨드 서비스 제공자 중 인앱 구매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신흥 시장 진출과 서비스 개선에 힘쓴 결과다. 넷플릭스는 1월 한국과 신흥 시장 포함 130여 국에서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모바일 경험(UX)과 대역폭 효율화 등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거쳤다.

◇2015년, 카쉐어링 및 택시 앱 사용량 급증

앱애니는 또 카쉐어링 및 택시 앱이 지난해 크게 늘었다고 했다. 특히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높은 사용량 증가를 보였으며, 침투율이 30%에 이르는 지역도 있다고 밝혔다 .

중국, 멕시코, 브라질, 인도 스마트폰 사용자의 20% 이상이 2015년 4분기 동안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요 택시 또는 카쉐어링 앱을 활발하게 사용했다.

같은 기준 수치가 10%를 밑도는 미국과 한국과 같이 더 선진 시장인 곳과는 대비되는 결과다.

구글과 테슬라는 몇 년 안에 자동 주행 자동차를 출시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만큼, 가까운 미래 운전자가 필요 없는 차량공유가 일반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아태 지역에선 메시징 앱이 인기

아태지역에서 메시징 앱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연령이나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사용량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라인이나 카카오톡 같은 메시징 앱은 막강한 사용자 기반을 이용해 송금, 정부 민원 서비스, 게임, 커머스 등등 기능을 확장해 가며 그 자체가 플랫폼이 되고 있다.

이용자 침투율을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 메시지 앱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아이폰 사용자의 90% 이상이 2014년 초부터 메시지 앱의 실사용자로 집계되고 있다.

미국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페이스북 메신저의 이용 증가로 메시지 앱 침투율이 2014년 초 이래 2배 증가했다.

이와 관련 앱애니는 메시징 앱 사용량은 인구 통계별로 차이가 크다며, 연령과 성별 집단별로 사용 패턴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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