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자동차포털 16888닷컴에 따르면 BYD는 올 들어 100개 이상 모델 가격을 인하한 데 이어 70개 모델 트림의 가격을 낮춰 재출시했다.
그간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상하이와 선전과 같은 부유한 도시에서 첫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자사 모델을 홍보해왔다. 이번에 BYD가 전면적으로 가격 인하에 나선 것은 가솔린 차량을 버리고 전기차를 선택하도록 하는 동시에 이전에는 전기차를 살 여력이 없었던 소도시와 농촌 지역의 고객을 확보하려는 목적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이러한 전략은 전기차로의 전환이 더디고, 중국 내에서 판매가 부진한 토요타와 폭스바겐, 닛산에 위협이 되고 있다. 컨설팅업체 오토모빌리티의 빌 루소 최고경영자(CEO)는 “가격 전쟁의 2라운드”라며 “BYD는 마진 우위를 이용해 시장을 공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BYD의 공격적인 가격 인하에 올 들어 진플러스와 시걸은 모두 세단과 해치백 판매량 상위 5위 안에 들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강조했다. 1년 전만 해도 닛산의 가솔린 모델인 실피가 가장 많이 팔렸고, 폭스바겐의 라비다가 그 뒤를 이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지난달 보고서에서 BYD 가격 인하로 가장 큰 위협을 받고 있는 차량으로 닛산의 실피와 토요타의 코롤라를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