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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국내 경쟁을 극복한 BYD의 다음 우선순위는 해외 진출”이라며 “2024년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를 제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BYD는 이미 작년 4분기에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순수 전기차(EV)를 판매한 제조업체로 올라섰다. BYD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EV 판매는 52만6409대였다. 테슬라는 같은 기간 48만4507대를 고객에게 인도해 분기 실적으로는 처음으로 2위로 밀려났다.
작년 중국에서 판매된 자동차 3대 중 1대 이상이 EV일 정도로 중국의 EV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단연 BYD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BYD의 EV와 플러그하이브리드차(PHEV) 등을 포함한 신에너지 차량 판매는 300만대 이상으로 전년 대비 62% 늘었다. 판매량의 약 절반이 PHEV였지만, EV 판매는 73% 증가할 정도로 성장 속도가 더 빨랐다.
이러한 성장세에 주가도 화답했다. BYD의 홍콩 상장 주식은 지난해 11% 올랐다. WSJ은 지난해 배로 오른 테슬라(약 102%)에는 뒤처진 수치이지만, 홍콩 항셍지수가 14% 내려 4년 연속 하락하는 등 중국 주식이 전반적으로 뒷걸음질친 것과 비교하면 선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BYD는 치열한 자국 내 경쟁을 치르는 가운데 수익성을 더 높이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릴 것이라고 WSJ은 전망했다. 실제 BYD는 지난달 헝가리에 EV 조립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유럽 진출을 선언했다. 오는 2030년까지 유럽 EV 시장의 10%를 차지한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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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은 지난해 생산량은 5만7232대로, 연간 생산량 목표였던 5만4000대를 초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부진한 인도량에 투자자들은 등을 돌렸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리비안 주가는 이날 전 거래일보다 10.06% 급락한 21.1달러로 마감했다. 이는 작년 10월 5일(-22.88%) 이후 최대 하락 폭이다. 리비안 주가는 지난해 연간 27% 상승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리비안의 인도 실적 부진은 이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를 부각했다”며 “특히 부품 공급망 문제가 지속하고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리비안은 현재 최대 주주인 아마존닷컴에 공급할 배송용 밴을 제작하고 있다. 전기 픽업트럭도 생산하고 있는데 테슬라가 최근 사이버트럭을 출시하면서 시장 경쟁이 더 치열해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