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연행→동원…日교과서 왜곡에 교육부 “시정 촉구”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유감 표명
독도영유권 주장하거나 위안부문제 축소·은폐
교육부 “동북아평화 저해, 日 고립 자초할 것”
  • 등록 2022-03-29 오후 4:29:22

    수정 2022-03-29 오후 4:29:22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한 역사를 ‘동원’으로 표현, 강제성을 배제하고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표기한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에 교육부가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29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를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즉각적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어 “왜곡된 교과서로 역사를 배운 일본의 학생들은 그릇된 역사관을 갖고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을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일본은 교과서 집필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 요령에 ‘독도가 센카쿠열도에 편입된 사실을 언급할 것’이라는 등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지리 교과서엔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란 사실을 기술’하도록 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에 대해선 ‘강제연행’을 ‘동원’으로 표기하는 등 강제성을 배제하도록 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기술도 축소하거나 강제연행 서술을 배제하도록 했다. 일본은 이러한 학습지도요령을 반영한 세계사탐구·일본사탐구·지리탐구·정치경제·지리부도 등 총 31개 도서에 대해 검정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교육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한일 양국의 협력을 강조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역사왜곡이 그대로 드러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은 과거사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의 상처에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신뢰받는 일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이어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관계기관·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일본의 역사왜곡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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