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임대·마케팅 전문업체 ‘프로젝트렌트’의 최원석 대표는 19일 서울 성동구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대기업뿐만 아니라 작은 브랜드도 팝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며 “전통 미디어의 광고 점유율이 점점 떨어지는 가운데 마케팅 모델 변화의 중심에 팝업이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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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렌트는 팝업 임대를 전문으로 하는 1세대 업체로 현재 성수동에 6곳, 이화여대 앞에 1곳, 역삼동에 1곳 등 총 8곳을 운영 중이다. 2~4주가량 임대를 진행하며 지금까지 250개가량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팝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8곳의 예약은 연말까지 이미 다 찬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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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대표는 “건물주와 협의해 시범 사업으로 카페를 22일간 운영했는데 1만8000명이 방문, 1만명이 실제 결제로 이어지면서 가능성을 봤다”며 “당시에는 팝업유치만을 위한 건물은 없었다. 2019년 법인을 세워 본격 사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작년 4월 가나초콜릿 팝업이 중요한 변곡점이었다. 위치가 좋은 편이 아닌데도 너무 많은 분들이 몰려왔고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도 많이 왔다”며 “이후 매일유업 ‘오트 카페’, 롯데웰푸드 ‘나뚜루’ 등 대기업 고객을 잇달아 유치했고 팝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툴로 인식된 시점이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그는 또 “좋은 팝업은 오래 머무는 곳으로 우리는 공간을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이를 브랜드이미지 제고에 활용하는 게 가장 큰 목표”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작은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장소로도 팝업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