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 테슬라, 결국 10% 인력감축 카드 꺼내(종합)

머스크, 직원들에 이메일서 공개
“다음 단계 성장 위해 비용 절감 중요”
경영부진 더 부각…주가 5% 이상 빠져
  • 등록 2024-04-16 오전 4:45:09

    수정 2024-04-16 오전 4:45:09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전기차 수요부진에 고전하던 테슬라가 결국 구조조정 카드를 꺼내들었다. 전세계적 인력의 10% 감축하면서 비용절감에 나섰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로이터)
1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FT)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직원들에게 보낸 내부 메모를 인용해 “전세계적으로 직원수를 10% 이상 줄인다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최소 1만 4000명 이상을 해고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머스크는 “이보다 더 싫은 건 없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라며 “이는 우리 조직을 슬림화하고 혁신적이며 다음 성장 단계 주기로 도약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력 감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증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감원 대상에는 임원급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 배글리노 수석 부사장과 공공정책·사업개발 부문 부사장 로한 파텔 등이 테슬라를 떠나기로 했다. 배글리노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 ‘엑스’(X, 옛 트위터) 계정에 “18년간 일한 테슬라에서 떠나기로 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그동안 엄청나게 재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감사했다”고 밝혔다.

테슬라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면서 경영에 빨간불이 켜졌기 땜누이다. 테슬라는 특히 다른 완성차와 달리 전기 자동차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 둔화 여파에 크게 노출돼 있다. 테슬라의 올해 1분기 차량 인도량은 4년 만에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에 따르면 올해 1~3월 차량 인도량은 38만6810대로 전년 동기 대비 8.5% 줄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30% 이상 하락해 S&P 500에서 두 번째로 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반면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생산에 집중하고 있는 토요타는 올해 주가가 44% 이상 상승하면서 중장기적 안목을 재평가받고 있다..

테슬라의 혁신과 성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머스크 CEO는 오는 8월 로보택시 공개 계획을 내놨다. 전기차 성장이 주춤한 가운데 자율주행차를 공개해 실적 감소 우려를 떨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모건스탠리의 아담 존스 애널리스트는 “우리는 여름 테슬라의 실질적인 로보택시 시제품 공개를 대기하고 있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택시 서비스의 상업화 시기와 관련해선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날 대규모 인력 감축 소식이 알려진 이후 테슬라 주가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오후 3시 기준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5.1% 하락한 162.32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통상 기업이 비용절감에 나서면 주가가 오르지만, 오히려 구조조정 소식이 테슬라의 경영 어려움이 더욱 노출된 탓으로 해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