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덕에 웃고, 알리 탓에 울고…CJ대한통운 주가 어디로?

알리, 택배 계약 연장 않고 경쟁입찰 방침 밝혀
하루 주가 6% 이상 하락하며 우려 반영
증권가 "배송 경쟁력 고려할 때 우호 관계 유지"
  • 등록 2024-03-22 오전 5:00:00

    수정 2024-03-22 오전 7:35:12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중국의 e커머스 업체인 알리익스프레스가 CJ대한통운의 주가를 뒤흔들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저가 공세를 앞세워 영향력을 확대하자 국내 배송을 전담한다는 이유로 두 배 가까이 올랐던 CJ대한통운의 주가가 택배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에 하루에만 6% 이상 하락하면서다.

그간 자체 배송에 나선 쿠팡에 밀렸던 CJ대한통운이 알리를 만나 성장하리라는 기대가 깨진 탓이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CJ대한통운의 배송 경쟁력을 고려할 때 과도한 우려라는 해석과 함께 저가 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데일리 조지수]
2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전 거래일 대비 6.76% 하락한 12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중 10% 이상 빠지기도 했다. 특히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발 훈풍 덕분에 코스피가 전 거래일 대비 2.41% 오르는 등 대부분 종목이 오름세를 보였던 것을 고려하면 CJ대한통운의 하락세가 두드러진다는 평가다.

이날 주가 하락은 알리익스프레스가 4월 만료되는 CJ대한통운과 택배 계약을 연장하지 않고 경쟁 입찰을 받겠다고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주요 물류사에 경쟁 입찰 요청서를 전달했다는 내용도 알려지며 알리익스프레스의 물량이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국내 물류 인프라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에 따른 CJ대한통운의 성장이 예상됐던 만큼 투자자들의 실망이 더 컸다는 분석이다.

CJ대한통운의 주가는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7만9000원대에 머물렀지만, 알리익스프레스가 저가 공세를 통해 판매를 늘리고 물동량을 확대하며 오름세를 이어왔다. 물류 인프라 확대 기대가 커진 지난달에는 14만원대까지 치솟기도 했다.

한편에서는 경쟁 입찰을 진행해도 알리익스프레스의 물량 이탈 우려가 과도하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지금의 계약 역시 경쟁입찰을 통한 것이었고, 현재도 CJ대한통운이 단독으로 알리익스프레스의 물량을 처리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류제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일부 대형 화물을 중심으로 20%는 타 물류사가 처리하고 있다”며 “이번 입찰에서도 CJ대한통운이 주요 배송사의 위치를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오히려 알리익스프레스가 CJ대한통운과 우호적인 관계를 확대할 것이라는 판단도 있다. CJ그룹과 협력 관계를 확대하고 있는 점이나 물류 네트워크 확대 계획을 고려하면 CJ대한통운의 배송 경쟁력에 기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번 하락세를 저가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도 제기된다. 류 연구원은 “허브 터미널의 경쟁력이나 통관 시스템을 보유한 CJ대한통운의 경쟁력을 경쟁사가 따라오기는 역부족”이라며 “과도한 우려에 따른 주가 하락은 장기적으로 좋은 매수 기회”라고 판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