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에 너도나도 여행가는데…항공주 제자리 왜

3개월 새 대한항공 4%·제주항공 10% 내리막
여객 수요 활황에도 고환율·고유가 우려에 ↓
"항공업, 해외여행 수요로 평가必…주가모멘텀 다양"
  • 등록 2024-05-09 오전 5:20:00

    수정 2024-05-09 오전 5:20:00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5월 황금 연휴를 맞아 공항이 여행객으로 북적였지만, 항공주 주가는 오히려 내림세다. 여객 수요 활황에 더해 역대급 실적에도 주가는 기대에 못 미치는 모양새다. 증권가에서는 원화 약세 우려를 과도하게 반영, 항공주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투자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8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대한항공(003490) 주가는 3개월 사이 4% 가까이 내렸다. 2월1일 2만2700원에서 이날 2만1800원으로 3.96% 하락했다.

다른 항공주 역시 사정이 다르지 않다. 3개월 사이 제주항공(089590)(-10.95%), 아시아나항공(020560)(-8.33%), 티웨이항공(091810)(-6.03%), 에어부산(298690)(-0.66%) 등이 줄줄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같은 기간 진에어(272450)만 4.02% 상승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코로나 엔데믹(풍토병화) 이후 해외 여행 수요가 크게 늘었음에도 이들 항공사들의 주가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유가 상승과 강달러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늘어나는 여행 수요에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2분기 비수기 계절성, 고환율·고유가에 대한 우려가 항공사의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는 모양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항공업종은 유가·환율 상승과 경기 부진 환경에서도 기대 이상의 실적을 이어오고 있다”며 “이제는 팬데믹 이후 항공시장 뉴노멀에 대해 재평가를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전날 실적을 발표한 제주항공은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액 5392억원, 영업이익은 751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7.7%, 6.2% 증가했다. 진에어도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항공업종의 호황은 구조적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올해에도 저비용항공사(LCC) 성장은 기정 사실화됐다고 본다”며 “ 항공업종은 이제 더는 유가나 환율 등 대외변수가 아닌 해외 여행 수요로 평가해야 하며 주가모멘텀은 다양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매크로(거시경제) 환경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여객 성장이 둔화하는 구간에서 고환율·고유가에 따른 환경 악화가 우려된다”며 “이 경우 향후 실적 호조를 장담하기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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