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교육부가 국가교육회의에 미룬 책임이 공론화위를 거쳐 다시 교육부로 되돌아온 셈이다. 20억원 예산에 1년이라는 기간을 허송한 셈이다. 그러고도 오히려 미래 수험생들은 물론 학부모들의 혼란을 부채질하는 현실이 더욱 심각하다. 결국 수능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정시의 비중을 지금보다 확대하거나, 아니면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바꾸거나 어느 쪽이든 반대 여론에 부딪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공론화위 조사에서 오차 범위 내로 나타난 중점 논의 내용이다.
근본 문제는 정부가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골치 아픈 사안들은 가급적 민간 위원회에 맡겨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지금도 사회적 논란으로 인해 시민참여 공론화 과정이 진행되는 굵직한 지자체 현안이 10여개에 이른다. 지난 정부에서 추진됐던 정책들이 적폐로 몰려 담당자에게 책임이 돌려지는 상황에서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의도로 비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정부 정책은 마냥 겉돌고 있다. 이른바 ‘정책 결정장애’로 인한 폐해다. 이번 대입제도가 대표적인 경우다. 수험생들과 학부모만 발을 동동 구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