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전력공사(015760)(한전)와 국가철도공단이 전력·철도망을 방안을 추진한다. 철도길을 따라 전력망을 잇는 방식으로 부지 확보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다.
| 김태옥 한국전력공사(한전) 전력그리드본부 부사장(가운데 오른쪽)과 이인희 국가철도공단 기술본부장(가운데 왼쪽)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지난 24일 서울 용산구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에서 전력·철도 선형(線形)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사업 공동연계 협력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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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과 철도공단은 지난 24일 서울 용산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에서 전력·철도 선형(線形)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사업 공동연계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한전은 국내 전력망(송·배전)과 전력 판매를 맡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이다. 철도공단은 국가 철도 건설·관리를 맡은 국토교통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전력·철도망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건설사업 공동 입지선정과 부지 확보를 추진키로 했다. 실질적 협력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 후 시범사업을 추진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시공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전력·철도망은 국가 운영과 국민 생활에 필수 요소이지만 관련 설비 부지 확보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반발 등 어려움이 뒤따르곤 한다. 두 기관은 설비 계획, 건설 단계에서부터 정보를 공유해 관련 설비에 대한 지역주민 수용성을 높이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꾀한다. 협력 성과 땐 철도길을 따라 송·배전망을 잇는 식으로 입지 선정 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옥 한전 전력그리드 부사장은 “전력·철도 등 대규모 선형 SOC 사업은 설비계획과 건설을 각 기관이나 정부 주도로 이뤄지면서 국토 난개발, 입지 선정 과정에서의 대규모 주민 갈등, 사업 과정에서의 중복 투자 발생 등 문제점이 나오는 중”이라며 “양 기관의 협력이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