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병에 와인'…CU, 와인 혼술족 겨냥 '와인반병' 선봬

기존 대비 용량도 반, 가격도 반
소주병에 담아 소량으로 나눠 마시고 운반·보관도 용이
  • 등록 2022-09-28 오전 10:26:30

    수정 2022-09-28 오전 10:26:30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편의점 CU는 최근 와인 대중화에 따라 소용량 와인 ‘와인 반병 까쇼(이하 와인 반병)’ 2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CU가 선보인 소용량 와인‘ 와인 반병 까쇼’.(사진=CU)


와인 반병 주로 집에서 혼자 와인을 즐기는 혼술족들을 위해 가격과 음용량에 대한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소주 한 병 분량의 1인용 데일리 와인 콘셉트로 선보였다. 일반적으로 와인 한 병의 평균 용량은 750㎖인데 반해 와인 반병은 그 절반 수준인 360㎖로 줄였다. 가격도 3000원으로 가격도 반으로 낮춰 가성비를 확보했다.

특히 CU가 와인을 소주병에 담은 이유는 애주가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한국인 음주량의 표준이 되는 소주를 기준으로 소량씩 나눠 마실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코르크 마개 대신 뚜껑으로 대체해 운반 및 보관 등이 용이하다. 집에서는 물론 캠핑, 나들이 등 야외 활동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품종은 칠레의 대표 와인 산지로 유명한 센트럴밸리에서 생산된 카베르네 소비뇽 레드 와인이다. 빈티지는 2021년, 알코올 도수는 13%이다. 과일향에 적당한 산미와 탄닌, 오크 숙성의 향미를 더했으며, 고기 요리와 함께 매콤한 고추장을 가미한 한식과도 궁합이 잘 맞다.

CU는 10월까지 와인 반병 4병 1만1000원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한 병에 2750원꼴로 현재 CU에서 판매하는 와인 중 최저가다. 또 기존의 수입맥주 4캔 1만1000원 행사와 동시에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수입맥주와 묶음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소병남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편의점은 1인 가구 중심의 혼술족들의 수요가 몰리는 주류 소비 채널로서 기존의 틀을 깨고 용량과 패키징에 변화를 준 와인 반병을 통해 새로운 재미와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CU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숨겨진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편의점 와인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다. CU의 와인 매출은 전년 대비 2019년 38.3%, 2020년 68.1%, 그리고 지난해 96.0%로 매년 역대 최고 신장률을 경신 중이다. 2030세대의 구성비도 5년 전 44.8%에서 올해1~9월 52.8%까지 늘어나며 젊은 층이 와인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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