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는 '메가서울' 외칠 때, 민주당 "부울경 메가시티 복원" 약속

더불어민주당 경남 현장 선거대책회의
이재명 "경남의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
김부겸 "지방교부세 확대로 재정 뒷받침"
  • 등록 2024-03-25 오전 10:53:09

    수정 2024-03-25 오전 11:06:14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인 경남을 찾아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가 좌초된 책임을 국민의힘에 물으며 정권 심판 구도 굳히기 작업에 돌입했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에서 열린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김부겸(왼쪽에서 두번째) 상임공동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뉴스1)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에 있는 민주당 경남도당 회의실에서 현장선거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대표는 “경남의 현실이 어떤가. 주력산업은 쇠퇴하고 청년들은 계속 빠져 나간다”며 “근데 집권여당은 부울경 메가시티를 좌초시키고 수도권 일부를 서울로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만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역균형 발전은 노무현, 문재인 정부를 관통해 온 민주당의 오랜 꿈”이라며 “부울경 메가시티를 부활시켜 경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대표는 또 “말 따로 행동 따로인 윤석열 정부의 실패를 민주당이 확실히 바꾸겠다”며 “민주당은 2030년 KTX 남부 내륙 고속철도 개통으로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곧 출범할 우주항공청과 함께 경남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으로 확실히 거듭나도록 확실히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부겸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향한 민주당의 핵심 과제였고 약속이었다. 잘 추진되던 것이 이 정부 출범 이후 좌초됐다”며 “좌초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이 국민의힘 후보자들이 이곳저곳에서 선거를 앞두고 또 부울경 메가시티를 하겠다고 언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장은 수도권 주변 도시의 서울 편입을 간판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데 영남 후보자들은 국민의힘 단체장들이 좌초시킨 부울경 메가시티를 언급하니 유권자인 이곳 주민들은 혼란스럽다”며 “국민의힘이 좌초시킨 부울경 메가시티, 민주당이 반드시 재추진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지역균형발전을 “국가의 존폐가 달린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강조하며 “지방교부세를 확대해서 재정으로 단단히 뒷받침하는그런 정책을 펴겠다”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