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지 “尹 나토 참석, 한반도에 부정적 영향”

中당국, 한국 직접 언급하며 비판
“아태 지역 분열·대립까지 초래할것”
“美 존중하는 尹, 장기적 국익에 악영향”
  • 등록 2022-06-28 오전 11:28:10

    수정 2022-06-28 오전 11:28:10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당국자 혹은 관영 매체가 한국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GT)는 28일 “한국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아시아 지역에서의 외교적 독립성을 상실하고 중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킨다”는 취지의 기사를 게재했다.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위원은 “한국은 반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일본과 비교해 자제하고 있지만, 나토의 아시아 지역 확장을 위해 미·일과 협력한다면 평화와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특히 동북아와 한반도, 나아가 아태 지역의 분열과 대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뤼 연구원은 미국이 나토와 함께 아시아에서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일본과 한국을 전면에 내세우길 원한다면서, 중국의 이익을 해치는 미국과 나토의 간섭에 협조한다면 중국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T는 또다른 익명의 중국 전문가를 인용해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미국을 무조건 존중하는 정책을 채택했다”며 “새로운 한국 정부는 국제무대에서 미국과 교류함으로써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싶어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국익을 해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한국에 자국 영토에 더 많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하도록 요청하면 한국은 중국, 러시아, 북한의 강한 반발에 직면하겠으나 한국이 사드를 거절하는 것도 어려워 한국은 딜레마에 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3일 한국·일본·뉴질랜드 정상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특정 국가에 대한 언급 없이 “아태 지역 국가와 국민은 군사 집단을 끌어들여 분열과 대항을 선동하는 어떤 언행에도 결연히 반대한다”며 “아태 지역은 북대서양의 지리적 범주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