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철도차량(매출비중 약 56%)을 중심으로 방산(34%) 및 플랜트(10%)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다. 지난 2020년 BBB+로 신용등급이 강등된 이후 지난해 5월 A-로 등급이 올랐고, 약 10개월만에 등급전망이 상향된 것이다. 나신평은 철도부문 준독점적 시장지위와 방산부문 실적 확대로 사업기반 안정성이 강화되고 있다고 봤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폴란드 군비청과 K2 전차 180대 납품 계약을 체결하면서 향후 방산부문 매출 비중이 철도차량과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사업기반 안정성이 강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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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연 책임연구원은 “우수한 사업경쟁력에 기반해 신규수주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면서 “방산부문 대규모 납품이 본격화되면서 중단기 양호한 매출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채산성이 양호한 방산부문 실적비중 확대로 우수한 영업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플랜트 부문은 지난 2020년 이후 저수익 프로젝트 실적비중이 감소하고 채산성이 양호한 방산부문 실적비중이 확대하면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대규모 수주물량 제작 진행으로 사업실적 개선 대비 재무안정성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폴란드로부터 대규모 방산수주를 받아 지난해 12월말 수주금액의 10% 상당을 선수금으로 수령하면서 계약부채가 증가했다”면서 “당분간 방산부문 대규모 제작물량에 따른 운전자금 부담 및 설비투자(CAPEX) 증가 영향 등을 감안할 때 중단기적으로 사업실적 개선 대비 재무안정성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