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효자 삼형제(XM3·QM6·SM6)로 계묘년 우뚝 선다

올해 최고 성장 기대주 'XM3'
실용성·편안함 갖춰 MZ 선호
LPG SUV 'QM6 LPe' 주목
합리적 가격대 'SM6 필'도 눈길
  • 등록 2023-01-18 오후 4:31:29

    수정 2023-01-18 오후 7:37:53

[이데일리 박민 기자] 지난해 르노의 본고장 유럽에서만 10만대에 육박하는 수출 물량으로 ‘유럽 내 최대 수출 실적’을 쌓은 르노코리아자동차가 호실적을 발판 삼아 올해 본격적인 재도약에 나선다. 수출 주역인 XM3를 필두로 QM6, SM6까지 르노 삼형제 위용을 갖추고 이들 차량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이며 스테디셀러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올해 최대 기대주 단연 ‘XM3’

올해 르노코리아의 성장 기대주는 단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XM3’ 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에서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개발한 XM3는 SUV의 실용성과 세단의 편안함을 모두 충족시키는 새로운 콘셉트의 쿠페형 SUV이다. XM3는 수려한 디자인과 함께 다양한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장착해 특히 젊은 소비자층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의 2023년형 XM3 E-Tech 하이브리드.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올해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해 10월 말 국내 시장에 출시된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르노 그룹 F1(포뮬러원) 머신에서 운영 중인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가 접목돼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도심구간 최대 75% 전기차 모드 주행과 함께,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일정 구간 100% 전기차 주행을 할 수 있는 ‘EV 모드 버튼’이 장착됐다. 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보다 적극적인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는 ‘B-모드’도 제공해 전기차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탈 수 있는 최적의 친환경 차이다.

이러한 장점에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2021년 6월 유럽 시장 출시 후 전문가와 실구매자들로부터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큰 관심을 받아왔다. 지난해 영국 오토 트레이더의 실구매 소비자 평가 ‘최고의 하이브리드차’ 부문 1위, 프랑스 기자들이 뽑은 ‘최고 권위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지난해 10월 국내에서 출시 전부터 5000여대의 사전 계약을 받았을 정도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며 “올해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해결이 예상돼 본격 판매고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LPG SUV 선구자 ‘QM6 LPe’ 주목

국내 LPG(액화석유가스) SUV 선구자인 ‘QM6 LPe’는 올해도 고유가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LPG 원료 가격을 힘입어 인기를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전자들이 가격이 비싼 휘발유와 경유차량 보다는 LPG 차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르노코리아자동차의 2023년형 QM6.(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QM6 LPe는 3세대 LPI 방식의 엔진을 적용해 편안하고 조용한 주행 감각을 선사하는 모델이다. QM6 LPe는 트렁크 플로어 하단에 LPG 도넛 탱크를 탑재해 편안하고 실용적인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특허 받은 마운팅 시스템으로 후방추돌사고시 탑승객 안전성까지 확보한 점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연료 효율은 복합 기준 8.6㎞/ℓ로, 연료를 가득 채우면 최장 534㎞까지 달릴 수 있어 서울부터 부산까지 추가 충전 없이 주행이 가능해 매력적이다. QM6 LPe는 2019년 출시 이래 지난해까지 국내 LPG 승용차에서는 전무후무한 기록인 누적 판매 9만대를 달성하며 시장 리더로 자리잡았다.

가격은 빼고 옵셥은 더한 ‘SM6 필’

국내 중형 세단 시장이 계속해서 침체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사양들을 모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성해 선보인 ‘SM6 필[必; Feel]’도 르노코리아의 재도약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SM6 필은 소비자들이 실제 차량 운행에 꼭 필요로 하는 공통 기능들을 영업 현장에서 조사해 차량 기본 사양과 선택 사양 구성에 반영해 눈길을 끈다.

르노코리아자동차의 2023년형 ‘SM6 필’(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기존 SM6 SE와 LE 트림을 통합 대체하는 SM6 필의 가격은 2744만원으로, 기존 LE와 비교해 가격은 94만원 내려가지만 기본 장착 사양은 LE 트림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했던 기능들이 대부분 반영됐다. SM6 필은 지난해 출시 후 세 달 동안 SM6 연간 판매량의 약 18%인 744대가 판매됐다. 올해 내수 시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올해 XM3, QM6, SM6 등 효자 삼형제를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입지를 다잡고, 내년에는 하이브리드 신차를 출시해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5월 중국 최대 민영완성차업체인 길리그룹을 2대 주주로 맞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볼보와 폴스타 차량 등에 적용된 콤팩트 모듈러 아키텍처(CMA) 플랫폼에 기반한 중형 SUV 신차를 개발, 2024년 출시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