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반도체 공급난에도"…현대차·기아 작년 역대급 실적 전망

현대차, 매출 117조 ·영업익 6.9조 전망…영업익 7조 초과 전망도
기아, 매출 71조 ·영업익 5.3조원 예상…영업익 역대 최고 예상
R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판매단가 상승 등 영향
  • 등록 2022-01-24 오후 5:27:10

    수정 2022-01-24 오후 7:00:49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가 지난 한 해 차량용반도체 공급부족에도 불구하고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제네시스와 레저용차량(R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가 확대(판매 믹스)된데다 판매 단가도 올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 기아 사옥 전경. (사진 = 이데일리DB)
車반도체 부족으로 공급자 우위 시장 형성

2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현대차의 작년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평균 실적 전망치)는 매출 117조1171억원과 영업이익 6조9499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6%, 영업이익은 190.2% 증가한 수치다.

2020년 세타2 엔진 리콜 충당금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를 고려하더라도 영업이익 실적이 역대 최고 수준이다. 일부 증권사들은 현대차의 영업이익을 7조원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7조원을 넘는 것은 2014년(7조5500억원) 이후 7년 만이다.

현대차가 매출 110조원을 넘긴 것도 창사 이래 처음이다. 현대차는 이전 최고 실적이던 2019년(105조7464억 원) 기록을 2년 만에 갈아 치우게 된다.

기아는 작년 매출 70조5311억원, 영업이익 5조2920억원으로 예상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2%, 영업이익은 156.1% 증가한 규모다. 기아의 기존 역대 최고 영업이익은 2012년에 기록한 3조5223억원이었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셈이다.

현대차와 기아가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수 있는 이유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됐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인 차랑용 반도체 공급 부족 속에서 현대차와 기아가 양호한 부품 재고량을 바탕으로 다른 완성차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량 생산이 원활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의 RV 신모델이 쏟아져 나왔고 제네시스가 G80, GV70 등을 해외시장에 본격 출시한 점도 한몫했다. 기아의 경우 전체 차량 중 카니발 등 RV 비중이 작년 3분기 58.7%에 달했다. 4분기에는 RV비중이 60%까지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아는 작년 3분기 기준 대당 판매가격이 7.5%가량 상승할 정도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현대차 역시 비슷한 수준의 대당 판매가격 상승을 보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 5와 EV6, GV60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친환경자동차 부문에서 수익성 개선이 이뤄진 것도 전체 실적에 긍정 요인으로 작용했다.

“잇따른 신차 출시 등 올해도 호실적 이어질듯”

완성차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호실적이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주력 차종들의 시장 출고 지연 현상에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데다 올해 새롭게 선보일 신차들도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영향이다. 최근 현대차는 신형 니로를 출시했고 팰리세이드 부분 변경 모델과 아이오닉 6, GV 70 EV 등의 출시가 점쳐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가 작년 한해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도 불구하고 매우 선방한 모습”이라며 “올 한해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다소 완화될 예정인 만큼 호실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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