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외무장관 긴급 회의…이란 추가 제재 논의한다

중동 세력에 드론 공급 정황 등 제재 논의할 듯
  • 등록 2024-04-16 오후 10:41:38

    수정 2024-04-16 오후 10:41:38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유럽연합(EU) 27개국 외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긴급 화상회의를 연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과 관련해 해법을 모색하자는 취지다.

(사진=AFP)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EU가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이번 회의에서 상세히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회의에선 이란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공격용 드론을 제공한 행위에 부과했던 기존 제재에 더해 이란이 중동 각지에 있는 대리세력에 드론을 공급한 정황 등에 대한 추가 제재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회원국은 이란이 생산하는 무기에 들어가는 부품도 제재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가 빠르게 진전될 경우 이르면 이번주 안에 새로운 대(對)이란 제재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외무장관들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이란과 이스라엘 양쪽 모두에 자제를 촉구하는 단합된 메시지를 내놓는 게 목표인 것으로 익명의 외교관들은 전했다. EU 입장에선 중동지역 긴장이 고조될 경우 이민자 대량 유입, 유가 상승 등 직·간접적 영향이 클 수 있다.

EU 회원국들은 확전을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원론에는 대체로 공감하고 있지만, 방법론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EU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에서도 국가마다 다른 외교적 이해관계 때문에 대외 메시지를 조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앞서 이란은 지난 13일 이스라엘 본토를 겨냥해 무장 드론(무인기)을 대규모로 날리고 순항미사일도 발사했다.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 폭격으로 이란 혁명수비대(IRGC) 쿠드스군 사령관 모하마드 레자 자헤디 등 7명의 군인이 사망한 사건을 이스라엘이 한 것으로 보고 이번 공격을 시행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란이 발사한 각종 발사체의 99%를 요격해 피해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