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겨냥 행동주의…'승전보 울린 얼라인·고배 마신 FCP'

얼라인, 주주제안 이사 2명 JB금융지주 이사회 진입
"운영 투명성…거버넌스 개선 기대"
방경만 사장 '반대' 해온 FCP, 선임 못 막아
  • 등록 2024-03-28 오후 5:35:39

    수정 2024-03-28 오후 7:32:56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주주총회가 본격화하며 올해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온 행동주의 펀드도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정부의 ‘기업 밸류업’ 정책을 타며 행동주의 펀드의 성과가 두드러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으나 펀드마다 희비는 엇갈렸다.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얼라인파트너스)은 JB금융지주 이사회에 목표했던 주주제안·추천 이사 총 2명을 진입시키며 사실상 판정승을 거뒀지만,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는 반대표를 던진 방경만 사장 후보가 KT&G 신임 사장에 선임되며 고배를 마셨다. 그나마 FCP가 지지하고, 기업은행이 주주제안한 사외이사 후보가 이사회에 합류하면서 체면은 지켰다는 평가다.

JB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JB금융지주)
◇ 얼라인, JB금융과 표 대결 ‘판정승’…이사 2명 선임


JB금융지주는 28일 오전 전북 특별자치도 전주시 JB금융지주 본점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진행했다. 이날 관심이 집중된 얼라인파트너스와 JB금융지주 간 표 대결은 사실상 얼라인파트너스의 판정승으로 끝났다. 목표했던 주주제안 후보 2명을 이사회에 진입시켰기 때문이다.

이날 표 대결에서 김기석 후보가 전체 7명의 후보 중에 가장 많이 득표하면서 JB금융지주 이사회에 합류했다. 지난해 표 대결에서 패배한 이후 두 번째 도전만이다. 얼라인파트너스가 추천하고, JB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의 심사 절차를 거친 이희승 후보도 두 번째로 많은 표를 얻어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특히 집중투표제가 유효했다는 판단이다. 이번 JB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는 사내·사외이사를 구분하지 않고 후보자 중 상위 득표자를 선임하는 집중투표제가 도입됐다. 집중투표제는 다수의 이사를 선임할 때 선임 예정 이사의 수만큼 부여된 의결권을 1명에게 집중하거나 수명에게 분배해 행사하고, 다(多) 득표순으로 선임하는 방식이다.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는 “특히 김기석 사외이사의 선임은 국내 금융지주 역사상 주주제안을 통해 이사로 선임된 첫 사례”라며 “주주제안을 통한 이사 선임 성공은 소유분산기업들의 경영진이 철옹성과 같이 임원추천권을 독점하는 시대가 끝났음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인 이사들이 선임되면서 JB금융 이사회 운영의 투명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거버넌스 개선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사실상 얼라인파트너스가 제안한 비상임이사 증원은 부결됐다. 또한,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에서도 얼라인파트너스가 주주제안한 인물은 모두 부결됐다.

대전 대덕구 KT&G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 (사진=KT&G)
FCP, 방경만 선임 못 막아…주주제안 이사 선임으로 ‘체면’

또 다른 관전 포인트였던 FCP와 KT&G 간 표 대결은 KT&G가 판정승을 거뒀다. KT&G는 이날 대전 대덕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후보를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KT&G 대표이사 사장 교체는 9년 만이다.

앞서 FCP는 방 사장 선임 안건에 대해 줄곧 반대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FCP는 KT&G의 지배구조 문제를 지적하며 “거버넌스 문제가 해결돼 훌륭한 최고경영자와 독립적인 이사회가 들어선다면 2028년까지 KT&G의 시가총액은 4배까지도 뛸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FCP와 더불어 최대주주인 기업은행이 방 사장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하면서 치열한 표 대결이 예상된다는 분위기가 흘러나왔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이날 투표에서 방 사장은 8409만7688표를 얻으면서 가장 많은 득표수를 차지했다. 사내·사외 이사 구분 없이 다득표자 1·2위가 이사로 선출되는 집중투표제 시행으로 방 사장은 꼴찌만 면하면 대표 선임이 되지만, 주주들의 지지를 받아 큰 득표 차로 따돌렸다.

다만, FCP와 기업은행이 밀었던 사외이사 후보인 손동환 후보가 5660만3958표를 얻어 이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체면은 지켰다. 손 후보가 이사회에 들어오게 됨에 따라 신임 경영진이 향후 상당한 견제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임민규 후보는 2450만5618표를 얻으며 3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 FCP는 이날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