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빌론', 극장영화에 바치는 열렬한 헌시…매혹적 188분 [봤어영]

무성→유성 영화의 전환…초창기 할리우드 격변 그려
다큐에 가까운 고증…할리우드의 퇴폐적 이면도 조명
강렬한 음악, 박진감 넘치는 연출…마지막 5분이 압권
브래드 피트·마고 로비·디에고 칼바 열연 돋보여
  • 등록 2023-01-27 오전 7:00:00

    수정 2023-01-27 오전 7: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여러 인종이 밀집한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가 만나 예술의 꽃을 피운 미국의 도시 로스앤젤레스(LA).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발달한 엔터 산업은 이 곳을 뉴욕 다음으로 큰 대형 도시로 성장할 수 있게 만든 원천이다. LA에 ‘꿈꾸는 자들의 도시’란 별명을 안겨준 곳 역시 할리우드다.

그래서 LA를 소재로 한 영화는 수없이 많다. 지난 2016년 개봉한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뮤지컬 영화 ‘라라랜드’(2016)도 LA가 배경이었다. 배우를 꿈꾼 여성과 사라져가는 재즈를 사랑한 남성의 열정과 사랑을 그렸다. 누구나 간직한 청춘 시절의 꿈, 빛은 바랬어도 가치를 잃지 않은 모든 것들을 향한 애정을 담은 영화였다. 전작 ‘위플래시’로 할리우드의 천재 신예라고 불린 데이미언 셔젤은 이 작품을 계기로 명실공히 세계적인 감독의 반열에 올랐다. 이로부터 7년 후. 또 다시 LA, 그리고 할리우드를 소재로 한 신작 ‘바빌론’으로 돌아왔다.

‘바빌론’은 위태로운 고대 도시 바빌론에 비유되던 할리우드에 꿈 하나만을 위해 모인 사람들이 이를 쟁취하기 위해 벌이는 강렬하면서도 매혹적인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작품상 후보, 제28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작품상 및 감독상 후보에 오르며 일찍이 외신들의 호평을 받았다. 오는 3월 열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선 의상상과 음악상, 미술상 등 3개 부문 최종 후보로 노미네이트됐다.

‘바빌론’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 힘을 잃어가는 극장 영화를 향해 감독이 바치는 열렬한 헌정시다. 전작 ‘라라랜드’가 꿈과 환상의 배경으로 LA와 할리우드를 묘사했다면, ‘바빌론’은 할리우드의 역사 자체를 조명했다. 무성 영화가 지배한 1920년대부터 유성 영화로 전환이 발생한 1930년대를 거쳐 1950년대까지 영화 산업의 격변 과정을 다큐멘터리처럼 고증했다. 15년에 걸친 자료조사의 흔적이 소품과 의상 등 작품 곳곳에서 디테일하게 포착된다. 이를 통해 그 시절, 변화를 기술이 미처 사로잡지 못해 발생한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웃지 못할 해프닝들을 리얼하면서도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

거물 배우 잭 콘래드(브래드 피트 분), 깡과 끼로 온몸을 내던진 섹시 아이콘 넬리 라로이(마고 로비 분), 밑바닥 인생에서 스타 제작자가 된 멕시코 청년 매니 토레스(디에고 칼바 분). 각자 다른 위치로 할리우드에 모인 이 세 인물이 주인공이다.

무성 영화가 지고 유성 영화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 사람의 인생은 송두리째 흔들린다. 광기에 가까운 열정으로 할리우드에 헌신했지만, 시대의 변화 앞에선 모두가 속수무책이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이들의 영광은 결국 하늘의 별이 스러지듯, 속절없이 저물어버린다.

남은 건 하나도 없을까. 데이미언 셔젤은 극 중 인물 엘리노어(진 스마트 분)의 말을 빌려 이렇게 답한다. “슬퍼하지 마세요. 당신의 시대는 갔지만, 당신의 재능으로 빚은 영화만큼은 천사의 영혼처럼 영원히 살아있을테니.”

188분. 3시간이 넘는 엄청난 러닝타임이 의식 안 될 정도로 영화는 매혹적이다. 데이미언 셔젤 특유의 박진감 넘치는 연출, 화려한 색감과 압도적 미쟝센으로 영화는 쉴 틈 없이 휘몰아친다. 이는 전작 ‘라라랜드’에 이어 또 한 번 호흡을 맞춘 저스틴 허위츠의 강렬한 음악과 만나 환상적인 시너지를 낸다. 화려함과 함께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해온 할리우드 산업의 씁쓸한 이면을 퇴폐적 풍경을 통해 담아내기도 했다.

마지막 엔딩 5분이 압권이다. 할리우드 역사가 이룬 모든 업적과 기쁨을 축약한 대서사시이자, 영화에 대한 감독의 지독한 사랑 고백이다.

브래드 피트(잭 콘래드 역), 마고 로비(넬리 라로이 역), 토비 맥과이어(제임스 맥케이 역) 등 배우들의 열연 역시 빼놓을 수 없다. 특히 18개월의 캐스팅 과정을 거쳐 주인공으로 발탁된 신예 디에고 칼바(매니 토레스 역)는 이 영화가 낳은 가장 값진 성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추신 : 이 작품을 제대로 즐기려면 1954년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를 관람한 뒤 보는 것을 추천한다.

청소년 관람불가, 2월 1일 개봉.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