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은 여전히 성장시장…정치와 별개로 경제 접촉 강화해야”[중국 수출 해법]②

[대중 수출쇼크…출구는]
(인터뷰)구기보 숭실대 글로벌통상학과 교수
"미·일, 中 관계악화에도 현지 투자 확대,
탈중국 기조는 제살 깎아먹기 될 수 있어"
"오히려 협상할 기회인데, 시도조차 안해,
경제수장끼리 더 자주 만나 윈윈 모색해야"
  • 등록 2023-03-14 오전 5:00:00

    수정 2023-03-14 오전 5:00:0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중국은 미국과의 관계 악화 속에서도 테슬라, 애플 등 미국 기업의 투자 확대를 반긴다. 일본은 미국과의 동맹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중국과의 사업은 확대해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정치와 별개로 경제 부문에선 중국과 더 접촉점을 늘려야 한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구기보 숭실대 글로벌통상학과 교수는 13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당장 대(對) 중국 수출이 부진하더라도,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을 포기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인터뷰 중에 여러 차례 “중국은 여전히 성장기”라고 했다. 스마트폰, 자동차 보급 등에선 정점 수준에 도달했지만, 아직 성숙기에 접어들지 않은 시장도 수두룩하다는 의미다.

중국 정부가 최근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제시한 5% 안팎의 올해 GDP 성장률 목표치도 글로벌 경기 둔화라는 최악 여건을 감안하면 무척 높은 수준이라는 것이 구 교수의 평가다. 지난해 대(對)중국 외국인직접투자(FDI)가 1891억달러(약 250조원)로 전년대비 9% 늘어난 것은 중국이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걸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구 교수는 “중국에 생산기지를 구축해 제 3국으로 수출하기 위한 초기 투자 방식은 한계에 봉착했지만, 중국내 생산·판매를 위한 마케팅센터 등에 대한 투자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중국 의존도를 줄이려 제 3국으로 수출 지역을 다변화해도 결국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제품과 경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미·중 갈등 상황을 잘 활용한다면 한국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 미국이 한국의 반도체, 배터리 등을 자국 중심의 공급망에 포함시키려는 정치·외교적 공세를 중국과의 협상에서 ‘카드’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구 교수는 “미국의 통상압력은 중국이 한국에 ‘러브 콜’을 보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에 ‘러브 콜’을 열심히 보냈던 문재인 정부 때와 달리, 지금은 우리나라가 중국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미국이 주요 산업에서 우호국을 결집하는 행보에 동참하면서도 한·중 간에 경제적 긴밀도를 유지해 중국 측에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해제 등을 요구하는 식으로 ‘줄타기 외교’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석열 정부 들어 대중국 채널조차 없는 현실에 대해 무척 아쉬워했다. 구 교수는 “우리 손에 좋은 카드를 쥐고 있는데도, 중국과 제대로 된 협상조차 한 적 없다”며 “자칫 카드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미국과 중국 양쪽에서 압박받아 궁지에 내몰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정치 영향을 덜 받는 경제 수장간의 정례 만남부터 당장 시작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제수장들이 자주 만나서 얘기하고, 중국에 대해 유화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대중 수출 부진의 해법을 찾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