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경 대응 기조에 막혀 파업 동력이 약화됐지만 화물연대의 탈법·탈선 행태는 갈수록 도를 넘어서고 있다. 비조합원 트레일러 차량에 쇠구슬을 쏴 차량을 파손하고 운전자에 부상을 입힌 일 등은 극히 일부 사례일 뿐이다. 원 장관은 “먹고 살기 위해 제품을 싣고 나오다가 화물연대에 들킨 바람에 짐을 다시 내려놓고 왔다”는 비조합원 화물 기사의 절박한 사연도 공개했다. 일을 하고 싶어도 화물연대의 조폭적 행태와 협박이 두려워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할 것이라는 얘기다.
화물연대 파업은 컨테이너 기사의 약 95%가 조합원인 광양항 터미널의 기사들이 대거 운송 업무에 복귀하는 등 동력 약화의 조짐이 뚜렷해졌다. 하지만 정유·철강 등 5대 피해 업종의 출하 차질은 그제까지 무려 3조 5000억원을 넘었다. 그러고도 아직 진행형이다. 원 장관이 “떼법 뿐 아니라 조폭적 행태도 뿌리뽑도록 하겠다”고 말했지만 이런 다짐이 빈말로 끝나서는 안 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 상승도 단호한 법 집행 의지와 무관치 않다. 민노총과 화물연대의 고질적 악습을 정부는 확실히 뜯어고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