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시장 빨간불 만난 테슬라, 출하량 1년새 19%↓

상하이공장 출하량, 2022년 12월 이래 최저
전기차 수요 주춤한데 BYD 등 후발주자 맹추격
  • 등록 2024-03-05 오전 7:26:01

    수정 2024-03-05 오전 7:26:01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테슬라의 중국시장 실적이 급락하면서 수요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테슬라는 인센티브 등을 앞세워 고객 붙잡기에 나섰다.

테슬라 모델Y (사진=AFP)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 공장 출하량은 6만 365대로 전년 동월 대비 19% 줄었다. 이는 2022년 12월 이후 가장 저조한 실적으로 전달보다도 16% 감소했다. 일반적으론 춘절이 낀 달엔 자동차 판매가 둔화하긴 하지만 테슬라의 출하량은 중국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 평균(9%)보다도 가파르게 줄었다.

그러잖아도 테슬라는 최근 수요 부진 우려에 시달리고 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지난 3년간 연평균 65%씩 증가해 온 전기차 판매량이 올해는 9% 늘어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싼 가격과 부족한 충족 인프라, 짧은 주행거리 등으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테슬라 전문 애널리스트 트로이테슬라이크는 최근 테슬라의 올 1분기 글로벌 인도량 전망치를 46만 5000대에서 45만대로 하향했다. 테슬라 역시 지난 1월 올해 매출 성장률이 눈에 띄게 낮아질 것이라고 인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회사들 추격도 거세지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해 BYD에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를 내줘야 했다.

수요 둔화 우려가 다시 확인되면서 투심은 흔들렸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7.16% 급락했다.

테슬라는 이 같은 상황을 만회할 묘수를 고심하고 있다. 테슬라는 이달 말까지 자사 대표 차종인 모델3와 모델Y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3만 4600위안(약 640만원)에 이르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올 1월과 2월에도 각각 중국, 미국에서 차량 가격을 인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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